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재영

[단독] 기무사 간판 뗀다…'국군정보지원사령부'로

[단독] 기무사 간판 뗀다…'국군정보지원사령부'로
입력 2018-07-27 20:02 | 수정 2018-07-27 20:05
재생목록
    ◀ 앵커 ▶

    수사를 하는 조직에서, 계엄령 문건 작성으로 지금은 수사 대상이 된 군 조직, 국군기무사령부.

    그 이름이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기밀업무, 기무라는 낡고 은밀한 단어를 정보지원으로 순화시킨 국군정보지원사령부가 새로운 조직명으로 유력합니다.

    그만큼 기능을 제한하고 음지가 아닌 양지의 업무를 맡기겠다는 의지로 읽힙니다.

    이런 내용의 기무사 개혁안을 김재영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군기무사령부라는 명칭부터 바뀝니다.

    새 이름은 가칭 '국군정보지원사령부'로 결정됐습니다.

    기무사를 해체하는 건 아니라는 얘깁니다.

    기무사개혁위원회 장영달 위원장은 MBC 기자에게 "기무사의 역할과 기능 등 현실적인 점을 감안해 부대는 지금처럼 사령부급의 독립기관으로 두되, 조직을 대폭 축소하기로 결론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현재 9명인 장성을 5~6명으로 줄이"고 "이에 따라 전체 인원도 30% 정도 감축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부대원이 4천 2백여 명에 달해 비대하다는 지적을 받은 기무사 조직을 3천 명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겁니다.

    원래의 활동 범위를 벗어나 논란이 돼온 만큼 기무사의 기능과 역할에 제한을 두고 이를 명문화하기로 했습니다.

    즉 정치 개입 금지, 민간인 사찰 금지, 특권의식 남용 금지 등 이른바 '3불 조항'을 관련 규정에 명시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도 기무사의 개혁 필요성을 강조하며 강한 어조로 질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누구보다 국민을 두려워하는 군대가 되어야 합니다.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과 계엄령 검토는 그 자체만으로도 있을 수 없는, 구시대적이고 불법적인 일탈 행위입니다."

    기무사 개혁위원회는 개혁방안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다음 주 중 최종 회의에서 확정한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김재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