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현석

기무사, 인력 차출해 은밀히 활동…기록 삭제 시도

기무사, 인력 차출해 은밀히 활동…기록 삭제 시도
입력 2018-08-02 20:05 | 수정 2018-08-02 20:09
재생목록
    ◀ 앵커 ▶

    이번에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 수사 속보입니다.

    기무사가 계엄령 문건 작성을 위해서 아예 별도의 비공식 조직을 만들어서 운영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 문건을 만든 뒤에는 또 조직적으로 흔적을 지웠는데 미처 지우지 못한 파일 때문에 꼬리가 밟힌 겁니다.

    이어서 오현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탄핵 촛불집회가 절정에 달했던 작년 2월,

    국군 기무사는 '미래 방첩업무 발전방안'이라는 이름의 태스크포스를 구성했습니다.

    기무사 공식 조직과는 별도로 인사명령을 내고 독립된 예산과 장소를 확보해 비밀리에 운영했습니다.

    군 인트라넷과 분리된 별도 PC로 문건을 작성했고, 활동 기간이 끝난 뒤에는 사용된 전자기기를 포맷하는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최근 기무사 특별수사단은 이 태스크포스가 계엄문건 작성 업무를 위한 비밀 조직으로 운영된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특수단이 계엄령 문건을 수사하던 중 이들이 문건을 담았던 USB 메모리 중 하나를 확보했는데, 그 안에 저장됐다 삭제된 수백 개의 파일 중 일부가 복구되면서 행각이 드러난 겁니다.

    특별수사단은 "복구된 일부 파일에 '계엄 시행 준비'에 관한 내용이 다수 포함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문건의 원래 제목이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 아니라,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었던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촛불 정국에 대비한 문건이라는 사실을 감추려고 '현 시국'이라는 표현이 들어간 제목을 삭제하고 가짜 제목을 달아놓은 겁니다.

    특수단은 지금까지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기무사 관계자 25명을 소환조사했다며, 수사 내용은 군검 합동수사단으로 모두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오현석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