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BMW, 사상 첫 '운행자제' 권고…파장 어디까지

BMW, 사상 첫 '운행자제' 권고…파장 어디까지
입력 2018-08-03 20:15 | 수정 2018-08-03 20:27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화재가 잇따르고 있는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서 운행을 자제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시판 중인 차에 운행 자제 조치는 사상 초유의 일인데요.

    그런데 앞서 4월에도 환경부가 같은 이유로 BMW에 리콜을 실시했다는 게 확인되면서 BMW와 정부가 제대로만 조치했어도 화재를 막을 수 있었다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만 2대,

    리콜조치 발표 후에도 확인된 것만 6대의 BMW 차량이 불탔습니다.

    결국, 정부는 오늘 리콜대상 차량에 대해 운행을 자제하라는 사상 초유의 처방을 내놨습니다.

    [손병석/국토부 제1차관]
    "빠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으시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시기를…."

    당초 원인조사에 10개월이 걸릴 거라던 정부는 비난이 이어지자 민간 전문가들도 참여시키고 기술분석자료를 신속히 확보해 최대한 빨리 결과를 내놓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환경부는 이미 520d와 미니 쿠퍼 등 BMW 32개 차종, 5만 5천대에 대해 리콜을 지시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번과 같이 520d 등 디젤차의 배기가스 순환장치 결함은 물론 가솔린 차종인 미니쿠퍼 S와 Z4 등의 배기가스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을 지적했습니다.

    [하종선/변호사 (BMW 집단소송 대리)]
    "작년에 그와 같은(배기가스 순환장치) 수리를 많이 했기 때문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근데 왜 시간을 끌었느냐는 거죠."

    일부 BMW 차주들은 당시 리콜을 통보받기만 하고 제대로 된 조치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이번에 다시 리콜을 통보받자 황당해 하고 있습니다.

    [김 모 씨/BMW 차주]
    "(당시 리콜 정비가) 바로는 안 되고 몇 달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예약을 걸어놓고 기다리고 있던 상황이었죠."

    리콜대상 차량들의 상당수가 아직도 부품 교체를 받지 못한 상태, 신속한 조치가 있었다면 최근 화재의 상당수를 막을 수 있었다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