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범위 늘리고 지원 강화…과제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범위 늘리고 지원 강화…과제는?
입력 2018-08-07 20:17 | 수정 2018-08-07 20:21
재생목록
    ◀ 앵커 ▶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잠재적 피해자가 3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실제 피해자로 인정받은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내용, 연속보도해 드리고 있는데요.

    정부가 오늘(7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확대하는 특별법 개정안을 확정했지만, 숨겨진 피해자들이 인정을 받으려면 여전히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가습기살균제 피해 구제를 위한 특별법' 개정안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폐질환 3단계'로 분류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로 공식 인정을 받지 못했던 환자들이 내년 2월부터는 피해자에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 가습기살균제의 공식 피해자 수는 현재 607명에서 110여 명이 추가될 전망입니다.

    성인 간질성 폐질환과 기관지 확장증, 폐렴, 독성간염 환자는 추가 조사를 통해 가습기살균제 피해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길도 열렸습니다.

    정부는 특히 그동안 가습기살균제 연관성을 인정받지 못했던 4천 3백여 명이 새로 추가된 4가지 질병에 해당되는지를 우선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가 30만 명을 넘을 수 있다는 보도 이후 "나도 가습기살균제를 썼고, 가족 건강이 악화됐다"고 주장하는 잠재적 피해자도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살균제 피해를 인정받으려면 의무기록을 준비해 환경산업기술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신고자 6천여 명을 조사하는 데 시간이 필요해, 신규 피해자 판정은 해를 넘길 가능성이 큽니다.

    [김기태/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
    "당장 폐 이식을 해야 사시는 분들, 지금 치료비가 없어서 고통 속에 죽어가시는 분들, 그런 분들 구제해주셔야 됩니다."

    내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피해자들과 만나 공식사과한 지 1년이 되는 날입니다.

    정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고 가습기살균제 대책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