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전동혁

올여름 태풍 벌써 20개…"가을에도 안심 못해"

올여름 태풍 벌써 20개…"가을에도 안심 못해"
입력 2018-08-24 20:16 | 수정 2018-08-24 20:19
재생목록
    ◀ 앵커 ▶

    이렇게 태풍 솔릭과 시마론은 지나갔지만 언제 또 다른 태풍이 올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인터넷을 달궜습니다.

    21호 태풍, 제비가 발생했다는 가짜뉴스까지 나돌면서 기상청이 사실과 다르다는 해명까지 해야 했는데요.

    앞으로 몇 개의 태풍이 더 오게 될지 궁금하실텐데 전동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 리포트 ▶

    올해 서태평양에서 발생한 태풍은 일본을 강타한 20호 태풍 '시마론' 까지 모두 스무 개나 됩니다.

    예년 이맘때는 12개 정도의 태풍이 발생하는데 올해는 8개나 더 많아 60% 이상 급증했습니다.

    1971년 이후 47 년 만에 가장 많은 태풍이 생겼습니다.

    특히 지난주에는 금요일 딱 하루만 빼고 15호부터 20호까지 매일 하나씩 태풍이 생겼습니다.

    서태평양이 태풍의 바다가 된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올해는 인도양에서 불어오는 계절풍이 강하게 불고 있는데 이 바람이 북태평양 고기압의 흐름과 부딪혀 태풍의 씨앗, 즉 대류구름이 많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생긴 태풍의 씨앗은 30도가 넘는 수온에서 손쉽게 태풍으로 성장할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김형석/한국해양대 교수]
    "지금 필리핀 동쪽 해역은 예년보다 높은 해수면 온도를 갖고 있고, 동풍과 인도양에서 불어오는 서풍 몬순 기류가 만나 태풍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문제는 이 같은 흐름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서태평양의 기류를 보면 현재 대만 부근과 필리핀 북동 해상에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태풍의 씨앗들이 생기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은 그러나 이 두 개의 씨앗들이 당장 태풍으로 성장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동태평양의 수온이 올라가는 엘니뇨 현상이 발달하고 있는 것도 태풍의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김동진/기상청 과장]
    "(엘니뇨가 발생하면) 우리나라로 직접 향하는 태풍이 될 가능성은 줄어들지만 도달하는 경우엔 이동경로가 길기 때문에 충분히 발달한 태풍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상청은 올가을 9개에서 12개의 태풍이 발생해 1개 정도의 태풍이 한반도를 위협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