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부동산 시장 자극 우려…'도심재생' 사업에서 서울 제외

부동산 시장 자극 우려…'도심재생' 사업에서 서울 제외
입력 2018-08-31 22:17 | 수정 2018-08-31 22:31
재생목록
    ◀ 앵커 ▶

    낙후된 도심을 쓸모 있게 되살리는 '도심 재생' 사업의 새로운 사업지가 전국에서 99곳 선정됐는데 서울 지역의 후보지 세 곳이 선정 과정 막판에 빠졌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도소매 정육업소 3백여 개가 모여있는 서울 독산동 우시장.

    시장의 좁은 통로에 다닥다닥 붙은 영세 상점들과 수시로 드나드는 운송 차량들로 걸어다니기도 비좁습니다.

    한때는 지역 명물이었지만 점점 쇠락하고 있습니다.

    [용예자/독산우시장 상인]
    "주차장도 없지. 시설도 낙후돼 있지. 모든 것이 미흡하다 보니까 여기를 찾는 사람이 점점 줄어요."

    올 초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후보지로도 선정되면서 기대감이 컸지만 최종 사업 선정에서 결국 제외됐습니다.

    장안동 자동차 시장 일대와 종로 세운상가 지역의 도시재생 사업도 사업지 선정 막판에 빠졌습니다.

    급등하는 서울 지역의 집값 때문입니다.

    '기존 재개발과 다르다'해도 도시재생 사업 역시 개발 호재로 인식돼 부동산 시장을 자극할 수 있다고 정부는 판단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이 점은 사업지 선정에서부터 고려돼야 할 일입니다."

    서울에선 도서관을 짓거나 노후 주택을 정비하는 수준의 소규모 재생사업 7곳만 선정됐는데, 이마저도 부동산 시장이 과열될 경우 취소한다는 단서가 붙었습니다.

    [김덕례/주택산업연구원 정책실장]
    "투기 불안 요인이 계속 있다고 진단한다면 대규모의 경제기반형이나 중심시가지형 사업들을 추진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대신 강원도 태백의 폐광지역을 광산테마파크로 개발하는 등 7조 9천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방의 낙후 지역 개발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부동산 시장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정부의 결정을 받아들인다"면서도, 정부의 사업지 선정에서 탈락한 세 곳의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을 서울시 예산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