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국현

'D-6' 평양 남북정상회담…'제2의 도보다리 회담' 가능할까

'D-6' 평양 남북정상회담…'제2의 도보다리 회담' 가능할까
입력 2018-09-12 20:16 | 수정 2018-09-12 20:24
재생목록
    ◀ 앵커 ▶

    평양 남북 정상회담이 엿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미디어의 관심을 잘 끌어내는 김정은 위원장의 스타일을 감안하면, 이번에 평양에서도 도보다리 회담 같은 '깜짝 이벤트'가 있을 거라는 관심이 높은데요.

    다양한 관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6월 1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예고 없이 밤 나들이에 나섰습니다.

    식물원과 호텔로 이어진 공개 행보에 시민과 관광객들이 놀라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위원장님, 한마디만 부탁드립니다. 위원장님."

    이 깜짝 심야 외출로 김 위원장은 은둔형 지도자 꼬리표를 단번에 떼버릴 수 있었습니다.

    다음 주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때 이 같은 깜짝 행사가 마련될 가능성이 있다고 정부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1차 판문점 정상회담 때 도보다리 회담 같이 한반도의 가을을 상징하는 극적인 행사에 북한도 공을 들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동반경제포럼 참석 차 러시아를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2박 3일인 만큼 상징적인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며 "판문점에서의 만남 당시 도보다리 회담과 같은 이벤트가 있을 가능성은 크다"고 말했습니다.

    남북 정상이 평양의 야경을 배경으로 대동강변을 함께 걷거나 김 위원장이 애착을 들여 조성한 여명거리 등이 깜짝 이벤트 장소로 물망에 오르고 있습니다.

    남북은 이르면 내일(13일) 판문점에서 정상회담 준비 실무회담을 열어 구체적인 일정과 의전 등을 협의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