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은

"北 영변 원자로 동결하고 '군비통제' 논의"

"北 영변 원자로 동결하고 '군비통제' 논의"
입력 2018-09-13 20:20 | 수정 2018-09-13 21:59
재생목록
    ◀ 앵커 ▶

    다음 주 3차 정상회담에서 남북은 비핵화를 두고 얼마나 진전된 결과를 만들어낼지 저희가 취재를 해봤는데, 북한이 핵시설 신고를 넘어서 영변 핵시설을 아예 폐쇄하거나 동결하고 남측은 여기에 상응해서 남북 간에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담는 새로운 비핵화 중재안이 도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평양 북쪽 100킬로미터에 위치한 영변군.

    북한 최대의 핵시설단지입니다.

    이곳의 핵시설들을 폐쇄하거나 가동을 중단하는 조치를 놓고 남과 북이 현재 협의하고 있다고 복수의 외교 소식통이 밝혔습니다.

    핵 목록부터 내놓으라는 미국과 종전선언 먼저 하라는 북한 사이에서 정부가 새롭게 내놓은 '중재안'이라는 겁니다.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여전히 회의적인 미국 내 강경파를 설득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정부는 당초 북한으로부터 핵 신고를 하겠다는 명확한 약속을 받아내고, 미국이 종전선언을 하는 1차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미국이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외교 소식통은 '영변 핵시설 카드'에 대해 현재 북미 모두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물밑 협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절충 분위기는 오늘(13일)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에서도 묻어났습니다.

    북한을 향해 현재의 핵을 폐기하라고 직접적으로 요구했습니다.

    "북한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 핵 프로그램 이런 것들을 폐기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북한을 안심시키는 조치도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에 전쟁 위협을 해소하도록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해 실질적으로 체제를 보장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북 공동 군사위원회' 같은 상시 협의체를 만들고,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로 바꾼다는 구상이 그런 것들입니다.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남북 간의 전쟁 위험 요소를 근본적으로 해소해 나가기 위해 지상, 해상, 공중에서의 상호 적대행위를 금지하는 문제와 함께 초보적인 수준의 운용적 군비통제를 시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다음 주 정상회담에서 포괄적인 군사적 긴장 완화 방안에 대해 최종 합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이정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