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세옥

南北 적대관계 해소…군사분야 '실질적' 조치 합의

南北 적대관계 해소…군사분야 '실질적' 조치 합의
입력 2018-09-19 19:56 | 수정 2018-09-19 20:08
재생목록
    ◀ 앵커 ▶

    남북 정상은 남과 북 사이 적대관계 해소와 전쟁 위협을 없애기 위한 군사 분야의 '실질적' 조치도 합의했습니다.

    청와대는 사실상 남북 사이의 종전 선언을 한 거라는 의미를 뒀습니다.

    북한이 미국에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이 종전 선언, 결국 북한의 체제보장 때문인데 이걸 남북 간에 먼저 했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먼저 평양에서 공동 취재단 이세옥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문재인, 김정은 두 정상은 선언문을 통해 비무장 지대 등 대치지역에서 군사적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나아가 한반도 전역에서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로 이어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되었습니다. 남과 북은 오늘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협을 없애기로 합의했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수십 년 세월 지속되어 온 처절하고 비극적인 대결과 적대의 역사를 끝장내기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채택하였으며…"

    먼저 남북은 공동군사위원회를 가동해 합의사항의 이행을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 송영무 국방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부장은 정상 간 합의를 이어받아 부속합의서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에 서명했습니다.

    7.4 남북공동성명을 비롯해 그동안 반복됐던 상호 불가침 합의가 선언적 성격에 머물렀던 데 반해, 이번에는 '이행합의'로 실천을 담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합의로 지난 65년간 계속돼 온 전쟁의 위협과 그로 인한 이념의 대결에서 벗어나, 우리의 삶을 정상으로 되돌려 놓을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평양에서 공동취재단 이세옥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