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서울에는 겨우 '1만 호'만?…"그린벨트 풀 수도"

서울에는 겨우 '1만 호'만?…"그린벨트 풀 수도"
입력 2018-09-21 19:48 | 수정 2018-09-21 20:16
재생목록
    ◀ 앵커 ▶

    이와 별도로, 신도시급은 아니지만 서울과 경기 지역에 추가로 택지 공급 지역을 공개했는데 서울에는 일단 1만 호 정도를 지을 수 있는 땅을 지정했습니다.

    추가 공급이 필요할 경우에는 정부 물량으로 돼 있는 그린벨트를 해제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가 1차로 발표한 신규 아파트 공급 물량은 서울과 경기, 인천 등 17곳에 3만 5천 호입니다.

    서울에서 구체적으로 이름이 나온 곳은 서울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 1,300세대와 개포동 340세대 등 2군데입니다.

    인천 검암역 일대 7천8백 세대가 규모가 가장 컸고, 광명시 하안동과 의정부시 녹양동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서울에서는 추가로 9곳에 8천6백 42세대를 짓기로 했는데, 이곳이 어딘지는 나중에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이 숫자를 감안해도 서울 전체로는 1만 호, 내년 상반기까지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힌 부지도 2만 호 정도입니다.

    서울시가 그린벨트를 풀지 않고도 공급할 수 있다는 6만 2천 호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국토부는 서울시가 제시한 안 중 빈집 활용과 오피스텔 주택 전환 등과 같은 기존 주택 활용분을 빼고, 신규 주택만 계산해 공급 규모가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도 집값이 계속 불안정할 경우에는 그린벨트를 푸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주택시장 안정 등을 위해 불가피한 경우에는 국토부의 (그린벨트) 해제 물량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습니다."

    현재 수도권 내에 정부가 보유한 그린벨트 물량은 모두 42제곱킬로미터.

    신도시급인 1백만 평, 330만 제곱미터 규모의 택지 12곳을 개발할 수 있는 면적입니다.

    또 필요할 경우 서울시내 그린벨트의 직권해제 가능성까지 시사하자, 박원순 서울시장도 오늘(21일)은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오늘 '2시 뉴스외전' 출연)]
    "계속 국토부와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추가 공급물량도 고민할 것이고요.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1차로 발표된 지역들은 내년 상반기 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3년 뒤인 2021년부터 분양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