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덕영

'종전선언문' 맞춰본 南北…남은 건 '미국 설득'

'종전선언문' 맞춰본 南北…남은 건 '미국 설득'
입력 2018-09-21 20:01 | 수정 2018-09-21 20:15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이 미국에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종전선언.

    손에 딱 잡히지 않는 추상적 개념 때문에 구체적 내용을 놓고 협상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남북정상이 이번에 만나서 그 개념을 구체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도에 이덕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비록 공동선언 합의문에 담기진 않았지만,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최대 의제 가운데 하나는 종전선언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에 남측이 준비한 종전선언의 초안 내용을 김 위원장에게 설명했고, 거기에 김 위원장도 적극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종전선언이란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이다, 그리고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의 '출발점'으로 삼는다는 겁니다.

    이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는 최종단계에 북한과 미국이 평화협정을 체결하며 그와 동시에 두 나라의 관계를 정상화한다는 절차를 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전선언을 한다고 해서 주한미군 철수나 유엔사 지위변경과는 관계가 없다고 문 대통령은 못박았고, 이 역시 김 위원장이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남북이 합의한 종전선언의 내용을 토대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협의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종전선언에 대한 그런 개념들이 좀 정리가 된다면 종전협정이 유관국들 사이에 보다 빠르게 이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연내 체결'이라는, 종전선언의 목표 시점에 대해서도 남북 정상이 인식을 함께한 만큼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종전선언 논의는 급물살을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이 경우 북한이 약속한 영변 핵폐기는 물론, 핵시설 신고와 같은 추가 비핵화 조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