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소희

마침내 아베에 통보…"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마침내 아베에 통보…"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입력 2018-09-26 20:16 | 수정 2018-09-26 20:21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에서 아베 일본 총리를 만나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로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돈으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재단 설립 취지 때문에 해체 여론은 많았지만 정부가 해산을 공식화한 건 처음 있는 일입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박근혜 정부 시절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일본이 출연한 10억 엔으로 위안부 피해자와 유족 지원 사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위안부 할머니는 물론 여론의 강한 반발에 이사 대부분이 사퇴하면서 하는 일 없이 매달 3천만 원의 운영비만 축내는 유명무실한 재단이 됐습니다.

    [김복동/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난 3일)]
    "우리가 위로금 받으려고 지금까지 싸웠나? 하루라도 빨리 재단을 철거하고 평화의 길을 열어주길 부탁하겠어요."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한일정상회담에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재단 해산을 공식화한 건 처음으로, 위안부 합의를 지켜달라는 아베 총리의 요구에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재단 상황을 설명하며 이런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재단을) 지혜롭게 매듭을 지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이 조치가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일본이 출연한 10억 엔은 공탁 등 반환 방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베 총리는 강제 징용 소송에 대한 입장도 설명했는데, 문 대통령은 소송이 진행 중인 만큼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나설 것을 세 차례에 걸쳐 권유했고, 김 위원장이 적절한 시기에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고 아베 총리에게 전했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