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덕영

靑 "정식임용 전 월급 준 것…심재철은 '늑대소년'"

靑 "정식임용 전 월급 준 것…심재철은 '늑대소년'"
입력 2018-09-28 20:09 | 수정 2018-09-28 20:14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는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말로 반박했습니다.

    급여 문제를 담당하는 총무 비서관이 직접 해명하면서 법적 대응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입장을 이덕영 기자가 정리해드립니다.

    ◀ 리포트 ▶

    대통령 탄핵 이후 갑자기 치른 대선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정권 인수위를 생략한 채 출범했습니다.

    그런데 일을 시작한 청와대 비서관이나 행정관들이 정식으로 임용되기까지는 한 달가량 걸렸습니다.

    신원조회 때문이었습니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정식 직원 신분이 아니다 보니 이들을 정책자문위원으로 선정해 1인당 평균 3백여만 원씩 자문료를 지급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이정도/청와대 총무비서관]
    "해당 분야 정책에 대해서 충분한 능력과 경력이 있는 분들을 임용을 사실상 전제로 위원에 위촉해서 수당을 지급한 것입니다."

    인수위 예산으로 수당을 지급했던 과거 정부와는 다른 초유의 상황이었다는 겁니다.

    따라서 부당하게 회의참석비를 챙겼다는 심재철 의원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청와대는 반박했습니다.

    또 미용 관련 업체에서 세 차례에 걸쳐 18만 원어치의 업무추진비를 썼다는 의혹도 해명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경호와 경계작전에 투입된 군인과 경찰들을 격려하기 위해 1인당 5천 5백 원짜리 목욕탕에 보내주거나, 6만 원어치의 치킨과 피자를 사서 보냈다는 겁니다.

    이들 업체가 미용서비스 업종으로 분류된 건 카드사 오류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심 의원이 불법 취득한 자료로 무차별 폭로를 벌이고 있다, 의정활동이 아닌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게 청와대와 민주당의 입장입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야당탄압'이라는 궤변을 그만두기 바랍니다. 명백한 범죄행위를 저지르고 여론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행위를 두둔하는 것은 공당으로서 할 일 아닙니다."

    일단 민주당은 오늘 심 의원과 보좌진 등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해 징계를 요청했습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