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상문

손톱만큼 먹고도 중환자실…"가을철 독버섯 주의"

손톱만큼 먹고도 중환자실…"가을철 독버섯 주의"
입력 2018-09-30 20:29 | 수정 2018-09-30 21:04
재생목록
    ◀ 앵커 ▶

    가을철이면 독버섯 사고가 종종 발생하는데, 일반 식용버섯과 구별이 안 되는 독버섯이 많아서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손톱만큼 먹었다가 중환자실 신세를 진 경우도 있었습니다.

    윤상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추석 연휴였던 지난 23일, 60대 이 모 씨는 갑자기 구토와 설사 등에 시달리다 병원 중환자실까지 찾았습니다.

    [이 모 씨/독버섯 섭취]
    "식은땀이 나고 오들오들 떨리고 막 다 토하고 막… 나 진짜 무서웠어요, 정말… 나 이래서 죽는 거야."

    명절을 맞아 식구들과 해 먹은 불고기에 넣었던 버섯이 화근이었습니다.

    엄지손가락 두 개 크기 정도를 먹은 이 씨는 물론, 손톱만 한 양을 맛본 사위 등도 모두 병원 신세를 졌습니다.

    노점에서 아무 의심 없이 산 버섯이 독버섯이었던 겁니다.

    "(노점상) 본인이 땄다고 하더라니깐요. '땅에서 올라오는 거야, 이거 지금 따갔고 왔어'(라고.)"

    버섯을 판 노점상도 전혀 몰랐다는 입장입니다.

    [노점상]
    "이거? 아, 이거 아니야. 나는 이거 안 팔았어. 이거 나한테 산 거 아니야… 서울에 있는 딸도 먹고 나도 먹고 다 먹었는데…"

    이 버섯의 정체는 독흰갈대버섯.

    많이 먹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맹독성인데, 요즘 같은 가을철이면 야산 등지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여기에는 식용버섯 하나만 나 있지만, 비슷하게 생긴 독버섯이 주변에 같이 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다 자란 독흰갈대버섯과 먹을 수 있는 어린 큰갓버섯의 구별은 쉽지 않습니다.

    [김창선/산림청 국립수목원 임업연구사]
    "(큰갓버섯은) 인편(점무늬)이 방사형으로 퍼져 나가는데, 얘(독흰갈대버섯)는 뭉쳐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가다가 독흰갈대(버섯)도 이런 식으로 인편이 나뉘는 경우가 있거든요."

    실제로 2주 전 제주에서 사고를 일으킨 독흰갈대버섯도, 식용 버섯처럼 무늬가 일부 퍼져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버섯이) 약 2천여 종이 보고돼있는데 약 70%는 먹어도 되는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리 자기가 식용버섯이라고 알고 있더라도 함부로 산에서 그런 것들을 따서 드시는 것은 상당한 위험이…"

    지난 10년간 독버섯 중독 환자 수는 산림청이 파악한 규모만 250명입니다.

    MBC뉴스 윤상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