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은

"비핵화 융통성 있게 접근"…'종전선언'에 한 발짝

"비핵화 융통성 있게 접근"…'종전선언'에 한 발짝
입력 2018-10-04 20:05 | 수정 2018-10-04 21:01
재생목록
    ◀ 앵커 ▶

    폼페이오 장관이 북미 협상을 낙관한다는 말에 양측 사이 빅딜이 이뤄질 거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쇄에 대한 구체적 시간표를 내놓을지 여기에 미국은 북한이 원하는 만큼 대북 제재를 풀어줄지, 이 둘의 균형추를 맞추는 게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북미 협상이 늪에 빠졌던 이유는 핵무기 목록을 먼저 내놓으라는 미국과 종전선언부터 하라는 북한의 대립 때문이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비핵화 협상의 핵심으로 여겨졌던 핵무기 목록 신고, 검증 요구를 일단 미루자고 미국에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해 미국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요청한 겁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비핵화가 필요로 한 조치 또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북한이 필요로 하는 상응 조치를 어떻게 매칭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그런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차원(입니다.)"

    강 장관은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데에 미국도 생각이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영변 핵 시설 폐쇄와 사찰의 방법과 개시 시점을 요구하고 이에 대한 상응 조치를 제시할 전망입니다.

    북한이 종전선언에 이어 추가로 요구하는 상응 조치는 제재 해제로 보입니다.

    북한은 중대 담판을 앞두고 연일 이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노동신문은 오늘(4일) "비핵화는 조미관계, 즉 북미관계 개선이라는 나무에 달리는 열매"라며 "제재가 미국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는 근본 요인 중 하나"라고 강조했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모든 요소를 검토하고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남북 경제협력 사업에 대한 '제재 예외' 인정 등에 북미가 포괄적으로 합의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미국의 중간 선거 전인 이달 말이나 11월 초에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장소는 제3국이 될 거라는 관측이 정부 내에서 나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평양이나 워싱턴에서 열릴 가능성은 일단 낮아 보인다"며 "오스트리아나 스위스 제네바가 거론되고 있고, 판문점도 배제할 수 없다고"고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이정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