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재경

'불법촬영', '아동 폭행'에도 공직 유지…'제 식구 감싸기'

'불법촬영', '아동 폭행'에도 공직 유지…'제 식구 감싸기'
입력 2018-10-09 20:16 | 수정 2018-10-09 20:36
재생목록
    ◀ 앵커 ▶

    양효걸 기자의 보도를 통해서 공무원들의 비위 행태 보셨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수십 차례에 걸쳐서 젊은 여성들을 불법촬영해온 파렴치범이, 공무원이라면 여러분 믿어지십니까?

    뿐만 아니라, 내연녀의 나체를 찍어서 유포하겠다고 협박한 공무원도 있었는데요.

    자, 그런데 놀랍게도 이들은 전부 해임을 면했고, 멀쩡히 공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사회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는 징계위원회의 결정에 한숨만 나오는데요.

    이어서, 김재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014년 7월 대전 지하철에서 붙잡혔던 한 파렴치범.

    젊은 여성의 다리를 찍는 등 77차례에 걸쳐 불법 촬영을 한 사실이 드러났는데, 알고 보니 미래창조과학부 사무관이었습니다.

    중앙징계위원회가 내린 처벌은 감봉 두 달의 경징계.

    지난 2014년 내연관계의 여성을 때리고 나체 사진을 유포하겠다 협박한 남성도 공무원, 그것도 교육부 소속이었습니다.

    징계위의 결정은 역시 경징계인 감봉 한 달에 그쳤습니다.

    해당 부처에서 요구한 징계 수위를 중앙징계위가 낮춰준 경우도 상당합니다.

    식약처의 한 서기관은 2015년 10월 마주 오는 차량을 들이받고 도주했는데, 인사 기록에 남지 않는 불문경고로 징계가 사실상 내려지지 않았고, 12살 어린이를 폭행한 국세청 서기관 역시 견책에서 불문경고로 수위를 낮췄습니다.

    비슷한 음주운전인데, 교육부 사무관은 가장 약한 수준인 견책, 문체부 사무관은 감봉 한 달, 국세청 사무관은 감봉 두 달을 내리는 고무줄 잣대를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징계위의 권한이 너무 과하다 보니 감사를 통해 적발된 비위 공무원들 상당수가 중앙징계위를 통해 징계 수위를 낮춘다는 지적까지 나오는 이유입니다.

    실제 2016년 이후 징계위 결정 가운데 파면이나 정직 등의 중징계는 18.9%였지만, 6개월 정도만 승진이 막히는 견책 등의 경징계는 절반이 넘었고 기록에 남지 않는 가장 낮은 단계의 불문경고도 10건 중 약 3건에 달했습니다.

    중앙징계위가 징계수위를 낮춰준 감경건수도 2016년 이후 98건으로 8건 중 하나 꼴.

    [인재근 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모범을 보여야 할 고위 공무원들이 중한 잘못을 저질렀는데도 징계가 견책이나 경고에 그치고 있는데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습니다."

    내년 4월부터 성범죄 공무원들을 공직에서 배제하는 등 국가공무원법 개정안이 시행될 예정이지만, 그동안 수많은 비위 공무원들이 느슨한 징계위 결정으로 합당한 처벌을 피해갔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