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수근

적발돼도 자격정지 3개월…'솜방망이' 처벌

적발돼도 자격정지 3개월…'솜방망이' 처벌
입력 2018-10-10 20:20 | 수정 2018-10-10 20:26
재생목록
    ◀ 앵커 ▶

    이렇게 대리수술이 사라지지 않는 큰 이유 중 하나가 적발돼도 처벌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대리 수술이 적발됐을 때 의사에게 내려지는 행정 처분 중 최고는 면허 정지 3개월입니다.

    그 정도가 심해서 형사처벌로 징역형을 받는다 해도 반성하고 시간 지나면 다시 의사 면허를 발급해줍니다.

    김수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의료기구상이 수술에 참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국립중앙의료원.

    보건당국과 병원 자체 조사 결과가 아직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해당 의사는 아직 진료 중입니다.

    환자들은 불안합니다.

    [중앙의료원 입원 환자]
    "(대리 수술 이야기 들으면) 마음이 좀 불안하죠. 아무리 나보고 잘해준다 해도 마음을 못 놔요."

    대리수술이 사실로 확인된다 해도 병원과 의사에 내려지는 최대 처분은 각각 업무 정지와 면허 정지 3개월.

    이렇다 보니 대리 수술로 적발된 송파구의 한 의원은 행정 처분을 유예해달라고 한 뒤 병원을 폐업하는 꼼수를 쓰기도 했습니다.

    법원에서 벌금형을 받더라도 처벌은 자격 정지 3개월로 끝나고 징역형 이상을 받으면 의사 면허는 취소되지만 3년 뒤엔 재교부 자격이 생깁니다.

    오늘(10일) 열린 국감에서는 이 같은 솜방망이 처벌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김상희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3개월 지나면 다시 의료행위 할 수 있는 거죠. 국민이 정말 경악할 일이 상당히 만연해 있다고 하는…"

    하지만, 정부는 의료기구 영업사원이 수술실에 들어오는 현실을 막기 어렵다는 여론과 동떨어진 대책을 내놨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의료계의 근본적 문제 중 하나인데 새로운 기술과 기계가 계속 도입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적절하게 훈련받을 수 있는 그런 장치가 부족한 것 아닌가…"

    시민단체들이 대리 수술에 대한 실태 조사와 함께 의사 면허 제한, 실명 공개 등을 요구하고 나선 상황이지만, 정부에서는 아직까지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수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