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설악-금강 국제평화공원' 추진…세계자연유산 이름 올린다

'설악-금강 국제평화공원' 추진…세계자연유산 이름 올린다
입력 2018-10-15 20:15 | 수정 2018-10-15 20:36
재생목록
    ◀ 앵커 ▶

    남북 교류에서 '환경' 분야는 대북 제재를 위반하지 않고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환경부가 설악산과 금강산을 하나로 묶어서 '국제평화공원'을 만드는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손병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평양 공동선언에서 남북 정상은 '자연생태계 보호와 복원을 위한 환경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공동번영과 자주통일의 미래를 앞당기자고 굳게 약속했습니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자연환경분야 남북협력 추진사업 15가지를 선정했습니다.

    특히 설악산과 금강산을 하나로 묶어 '국제평화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최우선 사업으로 꼽혔습니다.

    단계별 추진 방향도 구체적입니다.

    1단계는 '자매공원 체결', 자연자원 조사와 생태 관광 등의 공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무 TF를 운영합니다.

    다음은 '국제평화공원 선포', 남북이 최고위급 양해각서나 조약을 체결하고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 3단계로는 국제평화공원 성과를 바탕으로 DMZ 지역까지 포함해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하게 됩니다.

    [허학영/국립공원관리공단 연구원 부장]
    "이들(설악산과 금강산)을 연계해서 접경 생물권보전지역을 하는 것은 추진 여건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는 거죠."

    설악산과 금강산은 직선거리로 37km에 불과해 평화공원으로 공동관리하면 백두대간 생태계를 연결하고, 세계적 관광상품으로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현희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향후 사업이 구체화되면 남북 평화정착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남미의 에콰도르와 페루는 1998년 국경지역을 '콘도르산맥 평화공원'으로 지정하면서 170년간 지속된 분쟁을 종식시킨 전례가 있습니다.

    환경부는 "평창올림픽 이후 연구에 착수해 현재 마무리 단계"라며, "향후 연구 내용을 정리해 통일부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