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진주

"3억 4천 계약하면 원장님 2억"…교구 리베이트 40%?

"3억 4천 계약하면 원장님 2억"…교구 리베이트 40%?
입력 2018-10-18 20:08 | 수정 2018-10-18 21:03
재생목록
    ◀ 앵커 ▶

    이번엔 리베이트 비리입니다.

    저희가 칠판, 컴퓨터 같은 교구를 3억 4천만 원에 샀다고 가짜 계약을 한 뒤에, 원장에게 2억 원을 현금으로 돌려준 어느 유치원의 비밀 계약서를 입수했는데, 박진주 기자가 직접 구매 상담을 받고 이런 리베이트 관행을 확인해봤습니다.

    ◀ 리포트 ▶

    경기도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교재를 납품하는 업체에서 일했던 이 모 씨.

    이 씨로부터 사립유치원 원장들과 맺은 비밀 계약서를 받아 봤습니다.

    스마트 교실에 사용되는 전자칠판과 태블릿 PC, 디지털 콘텐츠 등을 36개월 동안 대여하는 비용은 약 5천만 원.

    그런데 한 유치원과 3억 4천여만 원에 계약했습니다.

    업체는 세금과 자신들의 몫을 제외한 차액 2억여 원을 유치원에 되돌려줬습니다.

    그의 비밀 장부에는 이런 식으로 유치원과 이면계약을 맺고 현금을 되돌려준 내역이 빼곡히 적혀 있습니다.

    [이 모 씨/A 교구업체 전 직원]
    "전자 칠판이나 태블릿 PC 합쳐봐야 2~3백 만원인데 납품되지 않은 것들 다 견적서에 들어가는 거죠. 5천만 원짜리가 2~3억으로 부풀려져서…"

    적발을 피하기 위해 돈은 원장 가족 명의로 된 법인이나 유령회사로 입금됐습니다.

    [이 모 씨/A 교구업체 전 직원]
    "차액은 이제 원장이나 원장이 만든 법인, 원장도 바로 유치원으로 바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원장) 자식이나 친척을 통해서…"

    정말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한 업체에 상담을 의뢰했습니다.

    원생 100명 정도 규모의 유치원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히자, 일단 현장 체험학습과 방과 후 특강 비용까지.

    각종 항목을 부풀리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유치원 회계 상담업체 직원]
    "식자재 같은 경우 손대면 골치아프니까 주로 (체험) 행사쪽으로 빼죠. 행사 같은 경우 대개 원아 1명 당 5천 원이라면 3만 원씩 책정하거나…"

    이런 식으로 매달 1천만 원 이상 이윤을 남길 수 있고, 적발도 안 된다고 장담합니다.

    [유치원 회계 상담업체 직원]
    (걸리거나 위험하지 않나요?)
    "전혀요. 왜냐하면 (유치원) 회계장부는 깨끗하잖아요. (리베이트는) 그건 정해서 개인 통장으로 넣어줘요."

    유치원 업계에선 흔한 관행이지만, 내부고발이 없으면 적발하기 쉽지 않다는 게 영업 사원들의 공통된 말입니다.

    [C 교구 업체 영업 사원]
    "(차액) 현금으로 뽑아서 갖다주거나 다른 명의계좌로 입금하는 게 99% 이상이에요. 그렇지 않으면 아예 유치원에 교재를 공급을 못 하게 되니까…"

    감사관들 역시 앞으로 국가회계시스템이 도입된다 해도 이런 비리는 잡아낼 수 없을 거라고 한계를 시인했습니다.

    [성종대/경기교육청 시민감사관]
    "교구 교재 거래는 교사들도 어느 업체에서 얼마만큼 계약이 되는지 전혀 모르고 있고. 영수증을 첨부해 놓으니까 정상적인 유통인지 정상적인 거래인지를 저희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사립유치원들의 비리를 근절하려면 국세청까지 합류해서 거래 내역의 사실 여부까지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MBC뉴스 박진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