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여홍규

"북미 정상회담 내년으로"…美 핵협상 '장기전' 예고

"북미 정상회담 내년으로"…美 핵협상 '장기전' 예고
입력 2018-10-23 22:31 | 수정 2018-10-23 23:27
재생목록
    ◀ 앵커 ▶

    이런 대북 제재 걸림돌을 해소하려면 2차 북미정상회담에 기대를 걸 수밖에 없는데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공식적으로 회담이 내년 1월 1일 이후에 열리게 될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여홍규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러시아를 방문한 볼턴 보좌관은 현지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다시 만나길 고대하고 있다"면서 시기는 "아마도 내년 1월 1일 이후가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7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을 기점으로 비핵화와 상응 조치를 놓고 북미 간 팽팽한 기 싸움이 이어지면서 이렇다 할 진전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백악관 관계자가 북미 정상회담의 내년 초 개최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건 처음입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지난 20일)]
    "서두를 것 없습니다. (북한 문제는) 잘 될 겁니다. 미사일 발사도 없고, 인질들도 돌아왔습니다."

    볼턴 보좌관은 '미국이 작년에 북한에 대한 핵 공격 아이디어를 논의한 것이 사실이냐'는 질문에 "절대 아니다"라고 부인한 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직접 협상을 추구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완전히 비핵화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입장에선 북한이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하지 않는 한, 협상을 굳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걸로 보입니다.

    대화의 문은 활짝 열어놓되, 시간에 쫓겨 손해 보는 협상을 하진 않겠다는 겁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여홍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