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한수연

사과했지만…"비리 아니고 '국민정서법' 어겼을 뿐"?

사과했지만…"비리 아니고 '국민정서법' 어겼을 뿐"?
입력 2018-10-29 20:08 | 수정 2018-10-29 20:14
재생목록
    ◀ 앵커 ▶

    오늘(29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임원들이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여야 의원들, 예전과 달리 한유총 간부들을 거세게 질타했는데요.

    한유총은 제도가 잘못돼 감사에서 적발됐을 뿐이지 비리는 아니라면서 거듭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한수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이덕선 비대위원장은 사과로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덕선/한유총 비대위원장]
    "(사립유치원) 문제 많습니다. 교비 잘 못 쓴 것에 대해 뼈저리게 사죄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는 제도의 문제일 뿐, 비리는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이덕선/한유총 비대위원장]
    "사립유치원은 규정이 없습니다, 재무회계규정이. 개인사업이고요. 사법부의 판단으로 갔을 때 무혐의 판결이 납니다."

    형편이 어려운 유치원들도 많다며 랜턴까지 착용하고 나와 도와달라며 읍소하기도 했습니다.

    [김용임/한유총 비대위 대외협력부장]
    "저 아침마다 눈 뜨면 마당에서 일하기 위해 새벽부터 이렇게 (랜턴에) 불을 켜고 일을 합니다. 저 아파트 팔았습니다. (정부에서) 구원의 손길이 있을 줄 알고 이렇게 유치원 하고 있었습니다."

    거듭되는 제도 탓에, 여야 할 것 없이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이찬열 의원/국회 교육위원장]
    "제도적인 문제보다는 도덕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노래방 가고, 명품백 사고. 다는 아니겠지만 그런 몇 분들 때문에 사립유치원 호되게 국민의 지탄 받는 거 아닙니까."

    [박용진 의원/국회 교육위원회]
    "국민감정을 자극하고 분노의 불길에 기름 끼얹는 걸 보면서 속으로는 한유총의 '유'자가 '어릴 유'자가 아니라 '기름 유'자인가 보다…"

    하지만 한유총은 정부 대책으로 인해 사립유치원 운영도, 폐원도 불가능하게 됐다며 국공립 유치원 수준의 교육비 지원과 사유 재산 인정을 거듭 요구했습니다.

    한유총은 내일(30일) 열리는 대토론회에 검은색 복장으로 참석하라고까지 공지한 상황이어서 정부에 강경 대응으로 맞설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한수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