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임종석 청문회' 된 靑 감사…'DMZ 선글라스' 집중포화

'임종석 청문회' 된 靑 감사…'DMZ 선글라스' 집중포화
입력 2018-11-06 20:38 | 수정 2018-11-06 20:58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청와대로 상대로 한 국정감사가 열렸는데 야당의 집중 공세 대상은 임종석 비서실장이었습니다.

    특히 임 실장이 선글라스를 쓰고 비무장지대를 방문한 것이 뜨거운 이슈가 되면서 오늘 국감을 두고 선글라스 국감이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동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중심인물은 단연 임종석 비서실장이었습니다.

    먼저 도마에 오른 건 지난달 있었던 DMZ 시찰.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를 골라 국정원장과 국방부 장관까지 대동하고 간 게 위계 상 있을 수 있느냐는 식의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자기 정치' 하지 말라는 겁니다.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
    "대통령 귀국하고 난 이후에 위원장으로서 뭐 장관, 차관, 국정원장 뭐 데리고 와서 폼을 잡더라도 잡아야지 말이야…"

    임 실장이 나레이션까지 맡아 청와대 유튜브 계정에 올린 현장 방문 영상도 문제가 됐습니다.

    GP 통문번호 등 군사기밀이 노출된 것을 놓고 군사법원까지 거론됐습니다.

    [성일종 의원/자유한국당]
    "청와대가 이렇게 법을 안 지키고 이래도 되는 거에요? 이런 정도가 되면 군사법정에 서 있어야 돼요. (의원님, 좀 지나치신 말씀이고요.)"

    시찰 때 착용해 논란이 됐던 선글라스는 오늘 국감에서도 뜨거운 이슈였습니다.

    [손금주 의원/무소속]
    "우리가 지금 남북관계나 경협문제가 굉장히 중요한 이슈인데, 그 이슈가 지금 선글라스 문제로 다 덮여버렸어요."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햇볕에 사실 눈을 잘 뜨질 못합니다. 많이 약한데, 사실 그 선글라스를 국군의날 때도 끼고 UAE 갔을 때도 꼈었고요. 이번에는 오해를 받게 됐습니다."

    장하성 정책실장을 비롯해 주요 정책 담당자들이 모두 출석해 있는데도, 경제정책과 일자리문제, 채용비리까지 각종 질문이 임 실장에게 쏟아져, 마치 청문회장을 방불케 했습니다.

    임종석 실장은 대통령 다음가는 권력자라는 식의 야당 의원들 질의가 이어지자, 맞대응하기보다는 옷깃을 여미는 계기로 삼겠다는 답변을 반복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