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용주

"판결 불인정"…日 대사관·日 기업 서울서 '단합대회'

"판결 불인정"…日 대사관·日 기업 서울서 '단합대회'
입력 2018-11-15 20:34 | 수정 2018-11-15 20:35
재생목록
    ◀ 앵커 ▶

    주한 일본 대사관이 오늘(15일) 한국 기자들 출입을 막고 국내에 진출한 일본 기업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일본 전범기업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하라는 우리 대법원 판결을 두고, 일본 정부는 배상 책임도, 강제 징용도 인정할 수 없으니 정부와 기업이 하나로 뭉치자는 겁니다.

    이용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주한 일본 대사관이 마련한 설명회에 한국 취재진은 입장조차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일본 매체에만 앞부분 10분 정도가 공개됐습니다.

    일본대사관 측은 강제 징용이란 용어부터 부정했습니다.

    징용 피해자 대신 노동자라고 했던 아베 총리의 표현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지금부터 '구 조선반도 노동자' 문제에 관한 설명회를 시작하겠습니다."

    "'구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에 대해서…"

    대사관 측은 일본 기업의 정당한 경제활동을 보호하는 걸 최우선 과제로 생각한다, 배상 책임을 지라는 이번 판결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지침처럼 강조했습니다.

    [마루야마 고헤이/총무공사]
    "(판결 당일) 외무상이 이번 문제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의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기업 보호를 위해) 의연한 자세로 대응할 생각입니다."

    이런 정부 입장에 기업들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여러 차례 반복했습니다.

    "(정부는) 관·민의 확실한 연대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설명회에는 70개 회사에서 83명이 참석했지만, 일본 대사관은 참석한 회사 이름을 철저하게 숨기며 예민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달 초부터 외국 정부와 언론을 상대로 홍보전을 시작한 데 이어 기업 설명회까지.

    일본은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범정부 차원에서 신속하면서도 조직적인 대응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용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