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문소현

"피해자 뺀 합의는 해법 아니다"…혼란·갈등

"피해자 뺀 합의는 해법 아니다"…혼란·갈등
입력 2018-11-21 20:10 | 수정 2018-11-21 20:15
재생목록
    ◀ 앵커 ▶

    애초에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합의였다지만 위안부 할머니들이 반대했습니다.

    우리가 뭘 원하는지 물어본 적도 없고 그래서 잘 알지도 못하면서 정부가 대신 뭘 해준다는 거냐며 원망하고 분노한 겁니다.

    결국,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는 피해 당사자의 뜻을 담지 못한 출발부터가 문제였던 겁니다.

    문소현 사회정책팀장이 이 합의를 되짚어봤습니다.

    ◀ 리포트 ▶

    [박근혜/전 대통령(2013년 3월 1일)]
    "가해자와 피해자라는 역사적 입장은 천년의 역사가 흘러도 변할 수 없는 것입니다."

    박근혜 정부는 단호한 원칙, 강경한 입장을 줄곧 강조해왔습니다.

    그러나 불과 2년 뒤 돌연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를 전격 발표합니다.

    그 오래된 상처와 아픔이 이제 완전히 해결됐다는 양국 장관의 발표도 생경했지만,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즉 뒤집을 수 없다는 선언엔 당혹감을 넘어 분노로 이어졌습니다.

    [이옥선/위안부 피해자]
    "정부에서 일본에서 돈 받고 할머니들을 도로 팔아먹었구나 이렇게 분석할 수밖에 없어요."

    이게 맞는 해법인가 의아했던 가장 큰 이유는, 정작 피해자들은 모르게 합의가 이뤄졌다는 그 단순한 사실 때문입니다.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고 그리고 해법을 만들고, 다시 설명하고, 수정하는 그런 정부를 국민들은 기대했을 겁니다.

    하지만, 정부는 한일관계를 어떻게든 빨리 풀겠다는 조급증에 피해자를 배제시킨 합의 아닌 합의를 하고 말았습니다.

    [김복동/위안부 피해자]
    "우리가 위로금 받으려고 여태까지 싸웠나? 위로금이라고 하는 건 1,000억을 줘도 우리는 받을 수 없다."

    원칙 없는 합의로 만들어진 재단은 일본이 준 '치유금'을 받으라며 피해자들을 종용했습니다.

    결국, 재단이 피해자들에게 전한 건 이름처럼 화해와 치유가 아닌 모욕감이었습니다.

    [안신권/나눔의집 소장]
    "할머니 몰래 가족들 회유해서 돈을 받게 했고, 악의적 행동을 했죠. 재단이 오히려 할머니들 명예를 지킨 게 아니고 명예 실추시킨 재단이거든요."

    정부는 앞으로 재단 해산을 피해자 중심주의로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당연한 말이 나오게 된 건 현실적 대안이라는 이름 아래 피해자를 배제한 합의가 관행처럼 이루어져 왔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아픔과 상처들은 곳곳에 있습니다.

    오늘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은 피해자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참된 해법이란 교훈을 남겼습니다.

    MBC뉴스 문소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