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최경재

정권 사주로 조작…"검찰총장이 직접 사과하라"

정권 사주로 조작…"검찰총장이 직접 사과하라"
입력 2018-11-21 20:42 | 수정 2018-11-21 20:48
재생목록
    ◀ 앵커 ▶

    지난 1991년 발생한 강기훈 씨의 유서 대필 사건이 당시 정권의 지시로 수사 시작 단계에서부터 조작됐다는 공식 조사 발표가 나왔습니다.

    공안정국에 항의하는 분신자살이 잇따르자 배후 세력이 있다고 몰아가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사건을 조작했다는 건데,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검찰총장이 강기훈 씨에게 직접 사과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최경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1991년 4월, 민주화 시위를 벌이던 대학생 강경대 군이 경찰의 진압작전 중 사망하자, 노태우 정권의 공안정국에 항의하며 대학생 등 10여 명이 잇따라 분신해 목숨을 끊었습니다.

    그러자 당시 정권은 '잇따르는 분신자살에 조직적인 배후세력이 개입하고 있는지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했고, 이 지침은 당시 검찰총장에게 전달됐습니다.

    지침이 전달된 지 하루 뒤에 전민련 간부 김기설 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자 당시 검찰은 수사 시작 하루 만에 '유서대필' 이라는 수사방향을 확정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검찰 과거사위는 "당시 검찰이 필적 감정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김 씨의 동료인 강기훈 씨를 용의자로 지목했고 "김 씨의 유서가 본인 필적이 맞다는 결정적 증거도 고의로 은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조작된 수사결과를 당시 언론이 대서특필하면서 강기훈 씨는 죽음을 사주한 배후세력이라는 오명을 쓰고 3년 동안 옥살이를 해야 했습니다.

    [강기훈/1991년 당시]
    민주화운동의 도덕성에 먹칠을 가하기 위해 저를 자살 방조범으로 몰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억지수사를 하고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지난 2015년, 강 씨는 재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김기춘 당시 법무부장관을 비롯한 수사검사들은 어떤 사과도 하지 않았고, 강 씨는 현재 간암으로 투병 중입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정권의 지시에 의해 무고한 이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다"며 문무일 검찰총장이 강기훈 씨에게 직접 사과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