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영회

野 '조국 낙마'에 화력 집중…與 "정치공세 멈춰라"

野 '조국 낙마'에 화력 집중…與 "정치공세 멈춰라"
입력 2018-12-03 20:13 | 수정 2018-12-03 20:32
재생목록
    ◀ 앵커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를 둘러싸고 여당 내부에서도 사퇴론이 나오자 여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잇따라 '조국 지키기'에 나섰습니다.

    개혁 추진을 위해서 여전히 필요하다는 건데 야당의 사퇴 공세는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박영회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2일) 저녁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여당 의원 가운데 처음으로 조국 민정수석 사퇴를 거론했지만 여권의 기류는 정반대로 흘렀습니다.

    취임 100일을 맞은 이해찬 대표는 특별감찰반 비위가 조 수석이 책임질 만큼 크지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안의 크기는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닙니다. 다 책임을 지기 시작하면 하루에도 몇 번씩 책임을 져야 되기 때문에…"

    민주당 의원들도 SNS에 릴레이로 글을 올리며 '조국 지키기'에 나섰습니다.

    안민석 의원은 "조국은 촛불 정권의 상징"이라며 "사퇴가 아닌 건승을 바란다"고 썼습니다.

    표창원 의원은 "조 수석을 흔들지 말라" 했고 박광온 의원은 "두들겨 맞으며 가겠다"던 조 수석의 취임 일성을 언급하며 응원했습니다.

    조국 사퇴 공세에는 적폐청산과 사법개혁을 무산시키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겁니다.

    반대로 야당은 조국 수석을 표적으로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사 풀린 청와대 사실상 풀린 나사를 조일 드라이버마저 없는 상황입니다. 청와대 집안단속부터 철저히 해주기 바랍니다."

    [김관영/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번 사건의 책임자와 다름없는 조국 수석은 검경이 특감반 비위를 신속히 조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하나의 유체이탈 화법입니다."

    민주평화당도 "연이은 기강 문란에 조 수석이 책임지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논평했고, 정의당은 조 수석을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책임질 이들이 책임지라"고 요구했습니다.

    MBC뉴스 박영회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