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선하

'폭력 시위'에 얼룩진 '똘레랑스'…"개선문도 훼손"

'폭력 시위'에 얼룩진 '똘레랑스'…"개선문도 훼손"
입력 2018-12-03 20:42 | 수정 2018-12-03 20:45
재생목록
    ◀ 앵커 ▶

    프랑스 정부의 유류세 인상에 반발하고 있는 이른바 노란 조끼 시위가 계속 격화되면서 파리의 상징, 개선문까지 훼손되는 등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비상사태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박선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노란조끼를 착용한 시위대와 무장 경찰들이 개선문을 사이에 두고 팽팽하게 대치하고 있습니다.

    화염병과 최루탄이 사방에서 날아다니고, 곳곳에서 차량과 바리케이드에 불이 붙었습니다.

    시위 참가자는 다소 줄었지만 화재 190여 건, 부상 130여 명에 400여명이 체포되는 등 오히려 시위는 더 격화되고 있습니다.

    ['노란 조끼' 시위대]
    "국회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서 이웃들이 어떻게 사는지는 모르죠."

    일부 시위대는 상점 유리창과 현금 인출기를 부수고 돈을 훔쳐갔고, 파리의 상징 개선문에 '마크롱 퇴진' 등의 낙서를 하기도 했습니다.

    외신들은 지난 2005년 이민자 청년들의 3주간 소요사태 이후 최악의 시위라고 평가했습니다.

    당초 유류세 폭등에 항의하는 중산층들의 시위로 출발했지만, 일부 급진세력들이 가세하면서 폭력사태로 변질됐다는 게 프랑스 정부의 주장입니다.

    [벤자맹 그리보/프랑스 정부 대변인]
    "어제 경찰에 맞서 폭력을 쓰며 파괴하고 약탈한 1,000~1,500명은 '노란 조끼'와는 상관 없는 사람들입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시위 피해 현장을 찾은 뒤 긴급회의를 소집해 "폭력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며 거듭 밝혔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폭력 시위를 막기 위해 비상사태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며 강경대응을 예고했습니다.

    MBC뉴스 박선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