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강연섭

[단독] '이상' 신호 6번이나 떴지만…"별일 없네" 기름칠만

[단독] '이상' 신호 6번이나 떴지만…"별일 없네" 기름칠만
입력 2018-12-11 20:07 | 수정 2018-12-11 20:15
재생목록
    ◀ 앵커 ▶

    강릉선 KTX 탈선 사고 나흘 만에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결국 사퇴했습니다.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선로전환기.

    애초 코레일 설명은 이번 사고 전까지는 이 선로전환기에 문제가 있는지 몰랐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확인 결과 강릉역 구간만 1년 사이에 6번이나 오류 신호가 감지됐는데 어찌 된 게 보수팀이 가서 선로전환기에 기름칠만 하고 돌아왔다고 합니다.

    강연섭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그동안 코레일은 탈선 사고가 난 뒤에야 선로전환기 회선이 잘못 연결된 걸 알았다고 했습니다.

    [오영식/前코레일 사장(지난 9일)]
    "그 때(평소에) 장애가 발생했다면 이런 문제가 있었겠지만 다행스럽게 그동안에는 장애 발생이 전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선로전환기는 사고 전에도 6번이나 오류신호가 발생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개통 전 4번, 개통 후 2번.

    개통이후 감지된 오류신호는 5초와 58초 동안 지속됐습니다.

    시간이 너무 짧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게 코레일의 해명.

    취재 결과, 두 번의 오류신호 때마다 현장에 갔지만 선로전환기에 기름칠만 하고 돌아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회선이 거꾸로 연결돼있다 보니 정작 오류신호가 뜬 곳은 멀쩡한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철도노조 관계자]
    "선로전환기가 잘 작동되려면 밑에다 기름을 좀 칠해야 돼요. (오류신호 발생시) 가서 한 게 주로 기름칠하고…"

    개통을 전후해 한 선로전환기에 6번이나 경고 신호가 있었다면 시스템 자체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정밀 점검할 수도 있었지만, 철도시설관리공단도, 코레일도 매번 그냥 넘긴 겁니다.

    최근 5년간 선로 관련 신호나 통신시설이 고장나 부품 교체까지 이뤄진 건 58건.

    한 달에 한번 꼴입니다.

    이 가운데 이번 사고처럼 선로전환기 불량은 모두 24건으로 가장 고장이 많은 부분으로 드러났습니다.

    코레일은 오늘(11일), 전국의 1만여 개에 달하는 선로전환기 전부에 대해 긴급 안전점검을 지시했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