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로

일산·목동·안산 열흘간 3번 터져…"노후배관 아닌데"

일산·목동·안산 열흘간 3번 터져…"노후배관 아닌데"
입력 2018-12-13 20:12 | 수정 2018-12-13 20:17
재생목록
    ◀ 앵커 ▶

    경기도 고양시, 서울 목동에 이어서 경기도 안산에서도 온수관이 파열되면서 인근 아파트 1000여 세대가 추위에 떨었습니다.

    이렇게 열흘 동안 세 번이나 비슷한 사고가 났는데 이번에는 노후 배관도 아니었습니다.

    먼저 김세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파트 앞 인도에서 연기가 솟아오르기 시작합니다.

    땅 밑에서 솟구치는 수증기에 지나던 사람이 모여들고, 소방차와 긴급복구 차량도 도착합니다.

    지하 1.5미터 깊이에 묻어 놓은 지름 20센티미터짜리 온수관이 파손된 겁니다.

    [안나경/인근 주민]
    "저희한테 이런 일이 있을 줄은 몰랐는데, 갑자기 이렇게 밤에 또 터져 버리니까 좀 당황스럽긴 했었어요."

    사고가 난 온수관은 지난 2000년 3월 매설된 것으로 노후배관도 아니었습니다.

    [박규진/안산도시개발 본부장]
    "배관 외피 부분에 찢겨진 손상 부위가 발견됐습니다. 그래서 그 부위를 통해서 오수나 우수가 장기간에 걸쳐서 침투해서 부식이 발생했고…"

    지금 시간이 낮 12시입니다.

    사고가 난 지 16시간이 지났는데요.

    현재 응급복구는 마쳐진 상태지만 현장에서는 이렇게 하얀 연기가 피어나오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발생한 3건의 온수관 사고엔 공통점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세 곳 모두 매립지, 즉 모래로 된 토양에 아파트 등이 들어서 있고, 또 인근에 지하철역이 있어 지반침하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이수곤/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
    "파손된 것은 결과고, 그 지역의 난개발에 따른, 지하수 침하에 따른 관로 파손이라고 봐요."

    안산시는 급한대로 파열 부위를 막아 놓고 우회 배관으로 온수 공급을 재개했다면서, 완전 복구는 토요일에 끝날 거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세로 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