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우윤근 비위 보고해 좌천"?…"미꾸라지가 개울 흐려"

"우윤근 비위 보고해 좌천"?…"미꾸라지가 개울 흐려"
입력 2018-12-15 20:10 | 수정 2018-12-15 22:26
재생목록
    ◀ 앵커 ▶

    인사청탁을 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청와대 전 특감 반원이 우윤근 러시아 대사의 과거 비위 첩보를 보고했다가 쫓겨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며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좌천된 특감반원이 사건을 왜곡한 거라며 미꾸라지 한 마리가 개울물을 흐리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던 김 모 수사관은 경찰에 지인의 수사 상황을 캐묻고 피감기관에 인사청탁을 한 혐의 등으로 검찰로 원대 복귀돼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 수사관은 언론사 2곳을 골라 자신이 좌천된 진짜 이유는 우윤근 러시아 대사의 과거 비위 첩보를 보고했기 때문이라는 폭로성 메일을 보냈습니다.

    우 대사가 2009년 사업가 장 모 씨로부터 취업 청탁 명목으로 1,000만 원을 받았고 지난 총선 직전 측근을 통해 돌려줬다는 겁니다.

    김 수사관은 이 첩보를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에 보고했지만 묵살됐고 오히려 자신이 쫓겨났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자신의 비위를 감추기 위한 전형적인 '언론플레이'라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본인 비위는 감추고) 오히려 사건들을 부풀리고 왜곡하고 해서 다른 사람의 명예를 가볍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굉장히 유감이고…"

    김 수사관의 주장도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먼저 해당 첩보가 이미 2015년 불거진 의혹으로 검찰도 조사했지만 입건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당시는 박근혜 정부 때였고, 우 대사는 야당 의원이었다"며 '그런데도 검찰이 문제 삼지 않았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으로, 김 수사관이 관련 첩보를 보고한 건 지난해 8월인데 문제 삼으려면 당시에 했지 왜 1년 이상 지난 지금 보복하겠냐고 반문했습니다.

    또, 김 수사관의 첩보 보고 당시 우 대사는 국회 사무총장으로 청와대의 감찰 대상 자체가 아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궁지에 몰린 미꾸라지가 개울물을 흐리고 있다'며 비위 혐의자의 일방적 주장에 대해 언론도 신중히 보도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