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정부, 수도권 주택공급 늘린다…신규 택지 31곳

정부, 수도권 주택공급 늘린다…신규 택지 31곳
입력 2018-01-10 06:49 | 수정 2018-01-10 06:52
재생목록
    ◀ 앵커 ▶

    연이어 부동산 규제 정책을 내놓고 있는 정부가 이번에는 수도권에 신규 공공택지 31곳을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조이기만 하는 게 아니라 공급 확대도 하겠다는 건데요.

    양극화되고 있는 부동산 가격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해 11월 말, 정부는 주거복지 로드맵을 공개하면서 5년간 공공주택 10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총 40곳의 신규 공공택지 가운데, 발표된 곳은 성남 금토·복정지구와 구리 갈매 역세권, 군포 대야미, 의왕 월암, 부천 괴안·원종 등 수도권과 경북 경산 대임지구 등 총 9곳이었습니다.

    당시 정부는 신혼부부와 청년층 등을 위한 택지 확보 차원이라고 했을 뿐, 집값 안정을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정부는 남은 31곳 중 일부를 서울 내부에서 정하고, 수도권에서도 서울과 아주 인접한 지역, 우량한 입지에서 지정할 예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공공분양뿐만 아니라 민간에 택지를 매각하는 방식의 민간분양도 이뤄질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서울이나 서울 인근 유망 입지라면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이 예상되는데, 정부는 구체적 후보지에 대해서는 아직 말을 아꼈습니다.

    신 DTI 적용이나 양도소득세 중과 등 규제에 초점을 맞춰온 정부가 수요정책뿐만 아니라 공급확대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국토부는 계획대로라면 올해 서울에서 7만 5천 호, 경기도에서 7만 5천 호 등 15만 호의 신규 입주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