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웅

억대 사무용품 납품비리, 5급이상 공무원도 조사

억대 사무용품 납품비리, 5급이상 공무원도 조사
입력 2018-01-10 07:12 | 수정 2018-01-10 07:14
재생목록
    ◀ 앵커 ▶

    지난해 강원도 고성군의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연루된 사무용품 납품 비리 수사에서 100명 가까운 공무원이 검찰로 송치됐었는데요.

    당시 제외됐던 간부급 공무원들에 대한 수사가 다시 시작됐습니다.

    이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경찰은 지난해 8월 납품업체와 짜고 사무용품 구입비 1억 천여만 원을 빼돌린 고성군 공무원 98명을 사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이 가운데 15명이 정식 재판에 넘겨졌고, 80여 명은 기소유예나 약식기소 처분을 받았습니다.

    고성군 공무원의 1/5 가량이 수사를 받았는데, 대부분 6급 이하 실무진입니다.

    5급 이상 실과장들은 수사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하지만 결재권자인 이들도 책임이 있다며 수사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고, 일부 공무원과 주민들이 지난해 11월 실과장 9명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발단이 된 건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4월 실과장들과 납품업체 대표가 작성한 확인서.

    문서에는 실과장들이 과다 청구된 사무용품 대금을 업체로부터 돌려받고, 이와 관련된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지 않기로 합의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현욱/고발 공무원]
    "실·과장들은 자기와 (사무용품 납품 사건이) 관계없고 무관하다고 얘기를 하고 있다는 거죠. 과연 무관한지 진짜 문제가 있는지 지시하거나 방조했는지를 (수사해달라는 거죠)"

    검찰은 해당 고발 건을 경찰에 넘기지 않고 절차에 따라 직접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무용품 납품 비리 수사가 간부급 공무원까지 확대돼 추가 혐의가 드러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웅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