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공윤선

머나먼 상봉…이산가족 상봉 추후 협의키로

머나먼 상봉…이산가족 상봉 추후 협의키로
입력 2018-01-10 07:17 | 수정 2018-01-10 07:24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우리 측 대표단이 제기했던 이산가족 상봉은 이번 합의문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남북이 각 분야 회담을 이어가기로 해 앞으로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공윤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5년 10월 마지막 만남 이후 끊긴 남북 이산가족 상봉.

    정부는 어제 회담에서 다음 달 설을 전후해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개최하자고 북측에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북측이 적극적으로 호응하지 않아 이산가족 상봉 문제는 최종 합의문에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다만 북측도 상봉의 필요성에는 공감했고, 앞으로 각 분야의 회담을 통해 논의를 계속 이어가기로 한만큼 향후 회담에서 이산가족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북측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사정과 입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그런 것들을 향후 좀 더 논의하면서 이산가족 문제를 풀어나가자."

    이산가족 상봉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은 보통 40여 일로 다음 달 설 계기 상봉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정부는 그러나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 대부분이 70대 이상인 점을 고려해 앞으로 이어질 고위급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 성사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