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민욱

"MB 국정원, 대북 공작금으로 야당·민간인 불법 사찰"

"MB 국정원, 대북 공작금으로 야당·민간인 불법 사찰"
입력 2018-01-24 06:14 | 수정 2018-01-24 06:22
재생목록
    ◀ 앵커 ▶

    지난 2009년 국정원이 대북 공작금까지 유용해 불법 사찰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이 그 대상이었습니다.

    김민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국의 특수활동비를 활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 사찰을 했다고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폭로했습니다.

    민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 2009년 원세훈 원장 취임 직후 최종흡 당시 국정원 3차장의 지휘로 정치인과 민간인을 불법 사찰했습니다.

    사찰 대상은 한명숙, 박지원, 최문순 등 야당 정치인과 정연주 전 KBS 사장 등이었습니다.

    '포청천' 공작이란 이름으로 진행된 사찰은 K모 단장이 이끌었고, 총 12명의 국정원 요원이 내사와 사이버, 미행감시 등 3개 파트로 나뉘어 투입됐다고 민 의원은 밝혔습니다.

    K 단장은 "승진은 책임질 테니 벽을 뚫든 천장을 뚫든 확실한 증거를 가져오라"고 하는 등 지시와 압박의 수위가 강했다고 전해졌습니다.

    불법사찰에 쓴 돈은 대북공작국의 특수활동비였으며, '매우 부적절한 규모'였다고 민 의원은 밝혔습니다.

    [민병두/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수사를 받아야 할 범죄행위가 하나 더 늘었습니다. 사법당국이 신속하게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조사할 것을 촉구합니다."

    민 의원은 또 국정원이 적폐청산 과정에서 이 사건을 파악하고도 은폐했다고 주장했지만, 국정원은 "적폐청산 조사 대상이 아니었다"며 "검찰 수사 요청이 오면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민욱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