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명현

'中 특사' 양제츠 오늘 방한…정의용 실장 면담

'中 특사' 양제츠 오늘 방한…정의용 실장 면담
입력 2018-03-29 06:12 | 수정 2018-03-29 06:45
재생목록
    ◀ 앵커 ▶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이 시진핑 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오늘 우리나라를 방문합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여파를 주시하고 있는 청와대는 양 위원과 북중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한 협의를 마친 뒤 향후 정상회담 전략 등을 가다듬을 계획입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 주석의 북중 정상회담에 배석했던 양제츠 중국공산당 정치국 위원이 오늘부터 이틀간 우리나라를 방문합니다.

    양 위원은 최근 중국공산당 개편 과정에서 '중앙외사공작위원회'를 새로 이끌게 된 중국 외교의 핵심 인물입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오늘 양 위원과 만나 북중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설명을 청취한 뒤, 만찬까지 함께 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는 강경화 외교장관 등 우리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인사들도 배석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양제츠 위원은) 북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고요. 비핵화 등 여러 가지 현안들에 대해서도…."

    양 위원은 내일은 시진핑 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입니다.

    예상보다 빠르고 파격적이었던 북중 정상의 관계 개선, 그 추이와 여파를 주시하고 있는 청와대는 양 위원과의 협의 결과를 참조해 정상회담 준비 전략 등을 가다듬을 계획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금의 상황은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와 범위로 진행되고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비해야 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