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오희 리포터

[스마트 리빙] '치아보험' 봇물…내게 맞는 보험 고르려면?

[스마트 리빙] '치아보험' 봇물…내게 맞는 보험 고르려면?
입력 2018-03-29 06:57 | 수정 2018-03-29 06:58
재생목록
    보험업계가 최근 치과 치료비를 보장해 준다는 치아보험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상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내 치아 상태에 따라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잘 따져봐야 하는데요.

    치아보험은 대부분 보철 치료와 보존 치료 등의 비용을 기본 보장해 주는데 여기서 보존 치료란 치아를 빼지 않고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치료로 아말감, 레진, 크라운 등이 있고요.

    보철 치료는 소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임플란트나 틀니 등의 치료를 말합니다.

    치료해야 할 치아가 많다면 치료 치아 개수를 무제한으로 보장하는 상품이 좋겠죠.

    안면이상으로 인한 질환까지 대비하려면 안과와 이비인후과 질환도 보장하는 상품이 있지만 보험료도 그만큼 비싸집니다.

    또, 보장금액이 적다고 느껴진다면 기본 보장에 특약을 활용해 금액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치아보험은 가입 전 치아 검진 여부에 따라 진단형과 무(無)진단형 보험으로 나뉘는데요.

    진단형이 무진단형보다 심사가 까다롭지만 가입 즉시 보장받을 수 있고요.

    건치 고객의 경우 보험료를 깎아주는 상품도 있어서 현재 치아 상태가 양호한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반대로 무진단형은 가입이 쉬운 대신 가입 후에도 보장을 못 받는 기간과 보장금 절반만 받을 수 있는 기간, 한도 등이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가입 연령대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어린이 보험이라면 충치 치료 보장에 주력해야 하고요.

    영구치가 아닌 유치부터 보장하는지, 통원비도 지급하는지, 보장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중장년층은 좀 다른데요.

    [이정국/보험전문가]
    "중장년층들은 충전이나 충치 치료보다는 임플란트나 브릿지, 크라운 치료 등의 보장 금액이 큰 치아보험을 가입하시면 조금 더 유리하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치아 보험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기존 생명 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2006년 이전에 나온 일부 생명보험에는 치조골 이식으로 임플란트를 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수술비 특약이 있으니까, 예전에 가입하신 보험이 있다면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면 좋겠네요.

    치아보험은 일반적으로 한 번 치료받은 치아에 대해서는 중복 보장을 해주지 않고요.

    미용 목적의 치료는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리빙이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