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오현석

북한 "핵실험 중지…부국경제에 총력"

북한 "핵실험 중지…부국경제에 총력"
입력 2018-04-22 07:01 | 수정 2018-04-22 10:21
재생목록
    ◀ 앵커 ▶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중단하고 경제건설에 집중하겠다고 전격 선언했습니다.

    이번 금요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오현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 주재로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앞으로 경제건설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핵 무력과 경제 건설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핵·경제 병진노선을 공식 수정한 겁니다.

    이를 위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조선중앙TV(어제)]
    "4월 21일부터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시험 발사를 중지할 것이다."

    특히,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핵실험장은 아예 폐기하기로 했습니다.

    [조선중앙TV(어제)]
    "핵시험 중지를 투명성 있게 담보하기 위하여 공화국 북부 핵시험장을 폐기할 것이다."

    핵과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은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 특사단에 이미 언급했지만, 핵실험장까지 폐쇄하기로 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북한은 또, 대화가 지속되는 것을 전제로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겠다고 밝혀왔는데, 이번엔 아무런 조건도 붙이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번 조치는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는 차원이 아니라, 더 이상의 시험이 필요 없을 만큼 이미 완성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핵·경제 병진 노선을 발표한지 5년 만에 똑같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통해 공식 수정했고, 북한 주민들에게 공표했습니다.

    MBC뉴스 오현석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