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정은

폼페이오 "北, 체제보장·평화협정·경제지원 원해"

폼페이오 "北, 체제보장·평화협정·경제지원 원해"
입력 2018-05-24 07:03 | 수정 2018-05-24 07:10
재생목록
    ◀ 앵커 ▶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하원 청문회에 출석해 북미회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의 반대급부로 요구한 내용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이정은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하원 외교위 청문회에 출석해 북미회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비핵화의 반대급부로 요구한 내용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라는 목표가 달성됐을 때 그 대가로 경제적인 도움을 받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전 세계로부터 체제보장을 받고 평화조약을 체결해 정전 상태를 끝내길 원했다고 전했습니다.

    두 번째 방북에서는 폼페이오 장관도 김 위원장에게 '진짜 비핵화를 보여주기 위해' 북한이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미국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제재를 통한 압박이 6월 12일 역사적인 회담으로 결실을 볼 것"이라며 폼페이오 장관은 예정대로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나쁜 합의'는 선택지가 아니라며 CVID,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미국의 자세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회담을 낙관하면서도 완전한 비핵화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해, 미국 일각에서 제기되는 회의론을 불식시키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이정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