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수산 리포터

[투데이 현장] 선거 끝나면 나몰라라?…현수막 철거 '진땀'

[투데이 현장] 선거 끝나면 나몰라라?…현수막 철거 '진땀'
입력 2018-06-18 07:26 | 수정 2018-06-18 15:58
재생목록
    ◀ 앵커 ▶

    투데이 현장입니다.

    6.13 지방선거가 끝났지만 후보들이 내걸었던 현수막은 여전히 거리 곳곳에서 눈에 띄죠.

    후보자 측이 철거해야 하는 게 맞지만 방치되다 보니 관할 구청이 나서고 있다는데요.

    김수산 리포터가 철거 현장에 따라가봤습니다.

    ◀ 리포트 ▶

    사람 키보다 크게 만든 특수장비를 트럭에 싣고 출동한 단속반!

    골목과 대로변 가릴 것 없이 현수막이 있는 곳마다 멈춰서서 정비에 나서는데요.

    선거 전엔 후보들을 알리는 역할을 했지만 끝난 뒤엔 흉물이나 마찬가지인 현수막들!

    [김영섭/단속반원]
    "선거 후가 훨씬 바쁩니다. (몇 개 정도 하시느라?) 하루에 한 100여장 씩 합니다."

    차량들이 쌩쌩 지나가는 도롯가에서 어지럽게 묶인 노끈을 풀고 끊고 너비만 10미터가 넘는 현수막을 떼어 내 둘둘 마는 것부터 쉽지 않은데요.

    손이 안 닿을 만큼 높게 내 걸린 것들은 칼이 달린 특수장비로 끊어내야 합니다.

    [김영섭/단속반원]
    "나지막하게 단 것은 괜찮은데 너무 높이 달았을 때는 이게 안 닿을 때가 있어요. 그럴 때는 차 위에 올라가서 할 때도 있는데 상당히 위험하고 그렇습니다."

    작업 자체도 위험하지만 행인들 위로 현수막이 떨어지기라도 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 더 조심스럽다는데요.

    [정재학/단속반원]
    "좀 위험해요. 항상 잡아야 돼요. 안 그러면 차량이나 일반 시민들이 위험하기 때문에 잡아줘야지 안 그러면 위험해요 (아! 이게 막 위에서 떨어지네요.) 예."

    그런데 현수막을 철거하는 건 관할 구청의 몫이 아니라고 합니다.

    공직선거법상 후보 현수막은 내걸었던 후보자 측이 철거해야 하지만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관할 구청이 나서는 건데요.

    설치한 자가 선거 후 지체없이 떼어야 한다는 규정이 엄연히 있는데도 붙이는 사람 따로, 떼는 사람 따로인 셈!

    시민들도 불만을 나타냅니다.

    [허태영]
    "후보가 해야되는 건데 후보한테 그러면 벌금을 물리든 뭐든 하든 해야지 왜 정부가 자꾸 헛돈을 쓰느냐고… 세금을… 낭비잖아…"

    선거구 내 읍·면·동 한 개씩으로 제한됐던 후보 현수막이 법 개정으로 이번 선거부터 두 개로 늘면서 철거해야 할 현수막도 두 배!

    전국에 무려 13만 개에 달합니다.

    [정재학/단속반원]
    "날짜를 넘어가지고 안 하니까 구청에서 하는 거예요. 미관상 좀 지저분하고 하니까…"

    선거가 끝난 뒤 이틀 동안 수거한 현수막이 2백 개가 넘는데요, 아직 절반도 정비가 된 게 아닙니다.

    게다가 수거로 끝나는 것도 아니어서 현수막에 붙은 나무 지지대를 하나하나 뜯어 분리하고 장바구니 등으로 재활용하기 위해 차곡차곡 접어 쌓는 일까지 사실상 구청의 몫이라는데요, 주민을 위해 일하고 예산도 아껴쓸테니 자신을 뽑아달라며 너나없이 내건 현수막!

    선거가 끝나면 나몰라라 하는 후보들, 과연 누구였는지 꼭 기억해두셔야 겠습니다.

    투데이 현장이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