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백승우

"수준 낮고 초라하다"…또 파격 '솔직 화법'

"수준 낮고 초라하다"…또 파격 '솔직 화법'
입력 2018-09-19 06:36 | 수정 2018-09-19 06:50
재생목록
    ◀ 앵커 ▶

    지난 정상회담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김정은 위원장의 화법은 솔직하고 담백했습니다.

    밥 한 끼 제대로 대접하지 못한 게 마음에 걸렸다고 말하는가 하면 준비한 숙소가 초라하지만 마음으로 받아달라 말했습니다.

    백승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머물 백화원 영빈관을 직접 안내하던 김정은 위원장이 내세운 건 과시나 자랑이 아니었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우리 숙소라는 게 초라하죠. (지난 5월 회담 때) 시사 한 끼도 대접해드리지 못하고, 늘 가슴에 걸리고…"

    김 위원장이 강조한 건 마음이었고, 문 대통령도 마음으로 받았습니다.

    "비록 수준은 좀 낮을 수는 있어도 최대 성의를 다해서 성의를 마음으로 보인 숙소고 또 일정이고 하니까 우리 마음으로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아주 최고의 환영과 최고의 영접을 받았습니다."

    김 위원장의 꾸밈 없는 화법은 영빈관을 떠나며 취재진들에게 건넨 농담에서 다시 확인됐습니다.

    "여사께서도 편하게 쉬시고요. 우리 영철 부장이랑 나가자, 왜 여기까지 들어와?"

    지난 4월 판문점 정상회담 때도 김 위원장은 북한의 어려운 상황을 감추지 않았고 오히려 남측을 치켜세우기도 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4월 판문점 정상회담])
    "평창행 고속열차. 거기에 대해서 다 입을 모아서 말씀드리는데, 남측의 이런 환경에 있다 오시면 참으로 민망스러워서."

    사회주의 체제의 우월함을 강조하며 내부 사정을 드러내지 않던 북한 지도자들에 비해 김 위원장의 화법은 파격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MBC뉴스 백승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