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덕영

"김정은, 연내 서울 방문"…4차 정상회담 예고

"김정은, 연내 서울 방문"…4차 정상회담 예고
입력 2018-09-20 06:30 | 수정 2018-09-20 06:40
재생목록
    ◀ 앵커 ▶

    뉴스투데이 2부 시작하겠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올해 안에, 그러니까 10월에서 12월 사이 서울에 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앵커 ▶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분단 이후 북한 최고 지도자의 첫 서울 방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덕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기자회견 도중 듣는 사람들의 귀를 쫑긋하게 했던 대목은 바로 여기였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 말의 여운이 가시기 전에 문재인 대통령은 구체적인 시기를 직접 언급해 서울 답방을 못박았습니다.

    "여기에서 '가까운 시일 안에'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성사되면, 1년 사이 4번째 정상회담이 됩니다.

    4월 판문점 회담 때 살짝 남쪽으로 넘어온 걸 빼면, 북한 최고지도자가 분단 이후 실질적으로 남한 땅을 밟는 건 처음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오게 되면 회담 장소는 청와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생모인 고용희가 제주도 출신이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외가가 있던 제주도행을 희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아버지가 지키지 못한 약속의 실천이기도 합니다.

    지난 2000년 6.15 공동선언문은 말미에 김정일 위원장이 "적절한 시기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했지만 끝내 성사되진 못했습니다.

    이번엔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연내라고 했기 때문에 이르면 10월 늦어도 12월엔 서울을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