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명현

文 "북일 정상화" 강조…화해치유재단 해산 의사 전달

文 "북일 정상화" 강조…화해치유재단 해산 의사 전달
입력 2018-09-26 07:02 | 수정 2018-09-26 07:48
재생목록
    ◀ 앵커 ▶

    유엔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 앵커 ▶

    기존 정부가 약속했던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라는 아베 총리의 요구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답이었습니다.

    뉴욕에서 임명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올해 들어 3번째 열린 한일 정상회담.

    아베 총리의 3선 연임에 대한 축하와 답례가 오가면서, 시작 분위기는 부드러웠습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3차례나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을 권유한 사실을 소개하며 북일 관계 정상화를 강조했고, 아베 총리도 화답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의 평화 구축 과정에서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남북정상회담에서 대통령께서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신 데 대해 경의를 표합니다."

    그러나 비공개 회담에서 두 정상은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로 다시 충돌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기존 정부의 위안부 합의를 지켜줄 것을 요구했고, 문 대통령은 합의 파기 의사는 없다면서도 '화해치유재단'에 대해선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며 해산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화해치유재단이)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다만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 엔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합의 파기가 아닌 만큼 일본에 반환하지는 않는다'고 밝혀 공탁 등 다른 대안을 검토 중임을 시사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오늘 발언은 사실상 우리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의 해산 절차에 돌입했다는 사실을 일본 정부에 통보한 것으로 해석해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뉴욕에서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