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강연섭

文 "비핵화 중재안 제시…종전선언 논의될 것"

文 "비핵화 중재안 제시…종전선언 논의될 것"
입력 2018-09-26 07:06 | 수정 2018-09-26 07:24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보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이 논의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또 반드시 제재 완화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비핵화에 대한 상응 조치를 해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연섭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의 보수매체인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이 논의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에 대해 충분히 논의했다며 빠른 시기에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남북미 사이에 만들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키 위한 중재안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김정은 위원장이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가 미국이 요구하는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 즉 CVID와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가 반드시 제재 완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종전선언과 인도적 지원은 물론 영변 핵시설 폐기 참관을 위한 연락사무소 설치와 경제시찰단 교류 등 다양한 방식이 고려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나아가 북한의 핵 폐기는 불가역적이지만 이에 상응해 한미가 군사훈련을 중단하거나 종전선언, 제재 완화를 해주는 건 북한이 약속을 어길 경우 되돌리면 그만이라며 미국이 손해 보는 일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또 이런 조치가 속도감 있게 추진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 비핵화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종전선언이 주한미군 지위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면서 통일 이후에도 동북아 안정을 위해 주둔이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