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아침 신문 보기] 취업난에 집값 뛰자…'레드오션' 공인중개사 시험 몰리는 2030 外

[아침 신문 보기] 취업난에 집값 뛰자…'레드오션' 공인중개사 시험 몰리는 2030 外
입력 2018-10-01 06:20 | 수정 2018-10-01 07:51
재생목록
    ◀ 앵커 ▶

    이어서 오늘 아침신문 보겠습니다.

    ◀ 앵커 ▶

    먼저, 동아일보입니다.

    ◀ 앵커 ▶

    최근 국내 고용 상황이 '빙하기' 수준으로 악화되면서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하는 젊은 층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는 27일 치러지는 공인중개사 1차 시험에 응시한 20·30대는 모두 8만 6천여 명으로, 5년 만에 두 배 수준으로 껑충 뛰었다는데요.

    공인중개사는 누구나 시험 볼 수 있고 정년 없이 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과거에는 은퇴자들의 노후 대비책으로 각광을 받았었죠.

    최근엔 창업 비용이 적고 실패에 대한 부담이 덜한 데다 아파트 값이 폭등하면서 20·30대 응시자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합니다.

    ◀ 앵커 ▶

    스마트폰을 보며 걷다가 교통사고를 당하는 사례가 최근 크게 늘고 있다는데요.

    특히, 초등학생은 일반 성인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합니다.

    12세 미만 어린이는 뇌가 다 발달하지 않아서 스마트폰에 집중할 경우, 다른 외부 자극을 감지하는 능력이 떨어져 주변의 보행자나 차량을 어른보다 늦게 인지하기 때문이라는데요.

    또 무의식중에 도로 한복판으로 나오는 경우도 많은데, 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어린이 보행자 사고의 70%는 이면 도로에 갑자기 뛰어들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 앵커 ▶

    국민일보는 정부가 '9·21 부동산 공급 대책'에서 1기 신도시와 서울 사이 4~5곳에 3기 신도시를 건설하겠다고 밝힌 이후에, 김포 한강 신도시 등 2기 신도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정부가 입주자를 위한 대책에 사실상 손을 놓으면서 교통, 교육 등의 인프라 열악으로 지금도 사람들이 입주를 꺼리는데, 서울과 더 가까운 곳에 3기 신도시를 조성하면 2기 신도시의 집값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건데요.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예상되는 지역 주민들의 반응 역시 좋은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과거 정부와 지자체가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취소하는 등 결정을 번복한 적이 있기 때문에 '땅값만 올리는 역효과를 낼 것'이란 부정적 시각도 많다고 신문은 설명했습니다.

    ◀ 앵커 ▶

    최근 택시 요금을 할인해주겠다면서 카카오톡을 이용한 QR코드 결제를 권유하는 택시기사들이 있다고 합니다.

    일부 택시에는 'QR코드 결제 전용 가격표'가 내걸리기도 했다는데요.

    한국일보는 손님에게 택시비 할인까지 해 주면서 카카오페이 결제를 요구하는 건, 단순히 편의성 때문만은 아니라고 보도했습니다.

    카드로 결제할 경우, 카드수수료에 더해 소득이 노출되지만, 개인 간 송금 형식인 카카오페이는 사실상 현금결제나 다름없어 탈세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란 설명인데요.

    소상공인의 '깜깜이 소득'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지만, 가맹점 확대를 위해 카카오페이 측이 이런 맹점을 방치하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습니다.

    ◀ 앵커 ▶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택시 기사 가운데 네 명 중 한 명이 65세 이상 운전자라고 합니다.

    특히, 서울은 전체 택시기사 중 65세 기사가 33%에 이르는 등 전국 통계를 훨씬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90세 이상인 초고령 택시기사도 전국에 237명이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됐는데, 이 역시 서울이 110명으로 가장 많았고 부산 24명, 경기 23명, 대구 17명 순이었다고 합니다.

    ◀ 앵커 ▶

    서울시민의 원정 화장이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합니다.

    화장률이 90%에 육박한 상황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화장시설이 시민들의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데요.

    문제는 원정화장이 유가족들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현행법상 화장시설은 지역민 편의시설이어서 다른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경우, 비용을 비싸게 받고 이용시간도 제한하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원거리 운구에 들어가는 비용까지 포함하면 경제적 부담이 더 커지지만, 화장장을 확충하는데 지자체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아침신문 살펴봤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