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명현

"김정은 연내 답방 가능…트럼프 메시지 전달"

"김정은 연내 답방 가능…트럼프 메시지 전달"
입력 2018-12-03 06:03 | 수정 2018-12-03 06:05
재생목록
    ◀ 앵커 ▶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함께 남은 합의를 이행하고 싶고, 그렇게되면 원하는 바를 이뤄주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기내 기자간담회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오간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공개한 건데요.

    ◀ 앵커 ▶

    문 대통령은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의 가능성 역시 열려있다고 말했습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해외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아르헨티나에서 뉴질랜드로 향하는 전용기에서 취임 후 3번째로 기내 기자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먼저 이틀 전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실현되면 전해달라 한 메시지가 있었다며, 그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을 좋아하고, 그런 만큼 함께 남은 이 합의를 마저 다 이행하기를 바라고, 또 김정은 위원장이 바라는 바를 자기가 이뤄주겠다."

    이 메시지의 의미는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안전 보장과 경제발전을 위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뜻'이라고 문 대통령은 덧붙였습니다.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에 대해선 "김 위원장의 결단에 달려있어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 성사된다면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세계에 보내는 평화적인 메시지, 그 다음에 비핵화에 대한 의지, 또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의지, 모든 것을 다 담고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문 대통령은 북미 간 교착국면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북미 관계정상화와 북한에 대한 안전보장, 북한의 비핵화 등 기존 싱가포르 합의가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비핵화와 상응조치들을 향후 어떤 순서로 진행할 지, 그 '시간표'가 논의될 2차 북미정상회담이 북핵 해결의 결정적인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가급적 조기에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지고, 이를 통해 비핵화의 획기적인 진전과 남북관계 발전이 함께 진행되길 바란다며, 이것이 내년도 우리 외교의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오클랜드에서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