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여홍규

美, 北 김정은 최측근 최룡해 '제재 대상'에 추가

美, 北 김정은 최측근 최룡해 '제재 대상'에 추가
입력 2018-12-11 07:06 | 수정 2018-12-11 07:08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재무부가 김정은 위원장의 최측근이자 북한의 2인자로 알려진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윈원장을 대북 제대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 앵커 ▶

    그 밖에 핵심 인사 2명 역시 인권 유린과 관련해 제대 대상에 포함시켰는데, 비핵화 협상이 더디게 진행되는 가운데 압박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워싱턴 여홍규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재무부는 성명을 내고 최룡해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관료 3명을 인권 침해 등을 이유로 제재 명단에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최룡해 부위원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최측근으로 공식 권력 서열은 3위지만 사실상의 2인자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재무부도 최 부위원장에 대해 당과 정부, 군을 통솔하는 북한의 2인자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최 부위원장 외에 우리의 국정원장격인 정경택 국가보위상과 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재무부는 이번 조치와 관련해 "북한 정권의 검열 행위와 인권침해 등을 자행하는 부서들을 직접 지휘하는 고위 관료들을 제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미국은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 행위에 대해 북한 정권을 규탄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전세계에서 인권을 침해하는 이들에 대해 조치를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재무부는 특히 이번 제재가 북한에 억류됐다가 풀려나 지난해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에 대한 북한의 잔혹한 처우를 상기시킨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미국의 이번 제재는 지난 2016년 7월 김정은 위원장을 비롯한 개인 15명과 기관 8곳을 시작으로 작년 1월과 10월에 이은 북한 인권 유린과 관련한 4번째 제재입니다.

    이번 제재의 특징은 북한의 약한 고리인 인권을 문제삼았다는 겁니다.

    북미간 교착 국면이 계속되는 가운데 비핵화 전까진 제재와 압박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겁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여홍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