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윤수한

"MB정부 인권위 블랙리스트 존재" 검찰 수사 의뢰

"MB정부 인권위 블랙리스트 존재" 검찰 수사 의뢰
입력 2018-12-12 06:18 | 수정 2018-12-12 06:46
재생목록
    ◀ 앵커 ▶

    이명박 정부가 국가인권위원회 직원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인권위는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윤수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가인권위원회는 어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시절 블랙리스트 존재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09년 10월, 청와대 직원이 작성한 블랙리스트가 인권위에 전달됐다는 것입니다.

    이 블랙리스트에는 인권위 사무관 10여명의 인적사항이 적혀 있었고, 이들 중 일부는 직권면직 조치를 받았다는 게 인권위의 설명입니다.

    [조영선/인권위 사무총장]
    "인권위 당시 사무총장에게 '이명박 정부와 도저히 같이 갈 수 없는 사람'이라며 10여 명이 포함된 인사기록카드를 전달한 것으로…"

    지난 7월부터 관련 조사를 벌인 인권위는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와 경찰청에서 최소 4건 이상의 블랙리스트가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인권위는 이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자들을 검찰에 수사의뢰할 예정입니다.

    어제 기자회견에서는 인권위 점거농성을 하다 숨진 장애인 활동가 고 우동민 씨에 대한 조사결과도 공개됐습니다.

    지난 2011년 1월 당시 중증 장애인 다수가 농성 중이었지만 인권위가 활동 보조인의 출입을 제한하고 난방을 중단하면서 우 씨의 건강이 악화됐고, 결국 사망했다는 것입니다.

    인권위는 우동민 활동가의 유족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윤수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