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병산

'산하기관 사퇴 동향' 문건…환경부 "김태우가 요청"

'산하기관 사퇴 동향' 문건…환경부 "김태우가 요청"
입력 2018-12-28 06:14 | 수정 2018-12-28 06:31
재생목록
    ◀ 앵커 ▶

    환경부가 산하기관 기관장과 고위 간부의 동향을 파악한 문건을 두고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문건이 처음 공개됐을 때 본 적도 없다고 했던 환경부는 입장을 바꿔 김태우 행정관의 요청으로 자신들이 작성한 문건이 맞다고 인정했습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1월 환경부가 작성한 것으로 확인된 문건입니다.

    환경부 산하 8개 공공기관의 기관장과 본부장급 임원 21명의 명단이 빠짐없이 망라돼 있습니다.

    명단 우측에는 임기와 사표제출 여부가 기록돼있습니다.

    출신당과 임명 당시 정부, 사퇴에 반발하는지 등이 표시된 이름도 있습니다.

    환경부는 김태우 수사관의 요청으로 감사관실이 이 문건을 작성해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수사관이 환경부를 방문하기 앞서 최근 중요 감찰 결과와 산하기관 임원 동향을 설명하기로 협의했다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 문건이 특정인을 사퇴시키기 위해 작성한 블랙리스트는 아니라면서 일반적 사실을 기술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문서 하단에는 사퇴 요구를 비난했다거나 여권 인사의 친분을 주장한다 등의 인물평도 보입니다.

    명단 속 인물들과 접촉해봤습니다.

    전 국립공원 간부였던 이 모 씨는 환경부로부터 사퇴하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모 씨/국립공원관리공단 전직 임원]
    "(지난) 7월달에 정말 웃기게 그만뒀죠. 출근했는데 가라고 해서 왔죠."

    전 환경공단 간부 권 모 씨도 환경부로부터 일괄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는 요구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권 모 씨/한국환경공단 전직 임원]
    "사표를 일괄적으로 제출받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환경부는 사퇴 압력을 가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박천규 차관은 이 명단에 있던 환경공단 이사장을 우연히 만나 재신임을 받는 건 관례라고 설명한 적은 있지만 사퇴를 종용한 적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공무원 출신이라면 재신임 관례는 다 아는 사실이라고 취재진에게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명단의 인물 중에선 사표가 반려돼 지금까지 일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부 감사관실은 대구지방환경청 감찰 보고서와 환경부 출신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 현황도 김태우 수사관에게 전달했지만 상부에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