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임명찬

양승태 구속 수감…김명수 "국민께 사과"

양승태 구속 수감…김명수 "국민께 사과"
입력 2019-01-24 12:04 | 수정 2019-01-31 09:38
재생목록
    ◀ 앵커 ▶

    전직 대법원장이 구속 수감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 현실화됐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이 오늘 새벽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가운데, 김명수 대법원장은 출근길 고개 숙여 국민들께 사과했습니다.

    임명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 새벽 2시쯤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습니다.

    어제 5시간 30분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구치소에서 대기 중이던 양 전 대법원장은 그대로 구속 수감됐습니다.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사실 상당 부분이 소명되고 사안이 중대하며,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로써 양 전 대법원장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구속된 전직 사법부 수장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습니다.

    구치소 측은 안전과 전직 대법원장으로서 예우 등을 고려해 양 전 대법원장에게 독방을 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번째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았던 박병대 전 대법관에 대한 구속영장은 이번에도 기각됐습니다.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주요 범죄혐의에 대한 소명이 충분하다고 보기 어렵고, 추가된 피의사실 일부도 범죄 성립 여부에 의문이 있어 구속 필요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오늘 출근길에서 두 번 허리를 굽혀 사과했습니다.

    [김명수/대법원장]
    "국민들께 다시 한 번 송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참으로 참담하고 부끄럽습니다."

    김 대법원장은 또 "사법부 구성원 모두가 각자 자리에서 맡은 바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것만이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최소한의 길"이라며 법원 구성원들에게 당부의 말을 남겼습니다.

    MBC뉴스 임명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