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서혜연

"체육계 폭력·성폭력 재발방지 법안 2월 처리"

"체육계 폭력·성폭력 재발방지 법안 2월 처리"
입력 2019-01-24 12:06 | 수정 2019-01-24 12:14
재생목록
    ◀ 앵커 ▶

    정부와 여당이 체육계 폭력과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폭력과 성폭력 재발 방지를 위한 법률 개정안을 2월 국회에서 처리하고, 상해를 입힌 지도자는 자격을 정지시키고 영구제명하기로 했습니다.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과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등 정부 부처는 오늘 당정협의회를 열고 체육계 성폭력 등 비리 근절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엘리트 위주의 선수 육성 교육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실태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교육부 장관]
    "국가인권위원회에 구성될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과 긴밀하게 협조해서 학생선수에 대한 폭력과 성폭력 피해 실태를 철저하게 조사하겠습니다."

    당정은 오늘 회의를 통해 체육계 성폭력 재발방지 관련 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법안에는 지도자가 폭력이나 성폭력으로 상해를 입힌 경우 판결 전이라도 지도자 자격을 정지하고 영구 제명도 추진하는 것이 포함됐습니다.

    당정은 또 체육지도자의 징계 현황과 이력 확인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대한 처벌 규정을 만드는 등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조정식/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보호 장치 및 법률지원체제를 수립함과 아울러 소송비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습니다."

    당정은 국가인권위원회 내에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을 설치하고, 폐쇄적인 구조의 체육 인재 육성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민관합동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